서대문장애인복지관 아동청년팀 실습중간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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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간평가일까지 수행한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 남은 실습기간의 실습계획
3.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4. 중간평가일까지 실습을 통해 배운 점
5. 실습 종결일까지 앞으로 남은 실습기간동안에 더 필요한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
6. 중간평가일까지 실습 진행에서 어려웠던 점
7.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본문내용
종합평가
실습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사회복지현장의 전문가로부터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개념이나 실천방법을 학습하였다. 이론을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해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전반적으로 노력한 점이 보였다. 처음에는 프로그램에 참여를 하였을 때는 실질적으로 클라이언트를 지원방안과 상황별 대처방법 등을 생각하지 못하고 장애아동의 특성만 파악하기 급급하였다. 하지만 실습이 지속됨에 다라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장애아동과의 라포형성기술, 발달장애인의 개인별 특성(도전적행동, 상동행동, 스킨십행동 등)에 대한 개인별 접근, 장애아동부모의 지원방안을 스스로 고민해볼 수 있었다.

특히 성장디딤돌학교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애아동의 특성과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무적인 기술을 상황에 따라서 대처방법을 배울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사회복지실습에 있어 행정적 측면에서 실습일지, 단위계획서, 프로포절, 기관방문보고서 등을 통해 문서작성법을 익히기 위해 스스로 노력한 점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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