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2 / 2023.07.1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
1) 주요강화와 부차적강화(Primary Reinforcement & Secondary Reinforcement)
(1) 긍정(Positive)
(2) 부정(Negative)
2) 처벌
(1) 처벌의 방법
(2) 처벌의 다양한 종류
(3) 처벌 메커니즘 사용 예시
3)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작적 조건화란 행동주의 이론으로서 선택적 보상(강화 혹은 벌)을 사용하여 특정 행동을 강화하고 감소시키기는 방법을 말한다. 긍정적 자극을 주는 보상은 행동의 빈도수가 높아지게 한다. 이런 방법을 강화(Reinforcement)라고 한다. 반대로 부정적 자극을 이용하여 행동의 감소를 시킬 수도 있다. 스키너는 유기체를 스스로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보았는데, 유기체의 조건에 대한 반응을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있었던 것과 같은 조건반사적인 행동을 반응 반응행동(Respondent Behavior) 이라고 하고 스키너의 실험에서 사용한 행동을 조작행동 (Operant Behavior) 이라고 하여 둘을 구분하였다. 스키너는 유기체가 어떤 행동을 한 결과가 자기에게 유리하면 그 행동을 반복한다고 보았다. 반응행동이 파블로프의 실험에서와 같이 어떤 자극에 의해 직접적으로 유발된 행동이라고 한다면 조작행동은 어떤 자극이 있었는지 알 수 없었으나 스스로 일어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스키너 박스에서 쥐가 보이는 행동이다. 스키너는 먹이가 나오는 지렛대가 설치된 상자 안에 흰쥐를 배고픈 상태로 넣어놓고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장치를 통해 조작적 조건을 실험하였다. 쥐는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가 나오는 것을 학습하게 되었고 더 자주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처럼 어떤 행동을 한 뒤에 유기체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을 “강화”(enforcement)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원(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대왕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김은석(1989).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문선모(2007). 학습이론:교육적 적용. 파주: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