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의 발전 과제) 유네스코와 OECD의 평생교육전략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6 / 2023.05.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네스코와 오이시디(OECD)는 평생교육론의 발전과 각국의 평생학습 촉진 정책과 전략에 큰 영향을 미쳤다. 두 기구가 주장하는 평생교육론은 동일하지 않다. 전자는 전인적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있으며, 후자는 평생에 걸친 계속적 직업능력신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전자는 존재를 위한학습론, 학습사회론을 발전시켰고, 후자는 만인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론, 학습경제론을 발전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기구는 모두 기본적으로 학습과 교육이 기존의 학교 중심 교육체제로부터 벗어나야 한다는 관점을 공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目次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의 정의와 필요성2. 외국의 평생교육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4.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Ⅲ 결론Ⅰ. 서 론교육의 힘은 위대하다. 그래서 옛부터 교육을 이르기를 국가 백년 대계(국가 백년 대계)라든가 교육에는 왕도(왕도)가 없다고 까지 표현하였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생존의 전략으로서 우리가 가장 고부가가치로 창출하고 발전시켜야 할 교육개혁은 21세기를 대비하려는 우리의 공통된 지표가 아닐 수

  • [교육학] 평생교육론의 전개과정
  • 평생교육론의 전개과정고전적 평생교육(小川, 1970) : 인격수양, 자기 교육, 사교육, 사상적인 관점에서 강조된 교육의 유형近代的(근대적) 평생교육론 : 성인교육의 제도 ․ 조직의 정비는 평생교육의 제도화를 위한 토대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1. 고전적 평생교육론평생교육에 대한 사상은 옛날부터 많은 성인, 사상가, 학자들에 의해서 제창되었고 사람은 1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일생 동안 연령 단계에 따라서 自己修養(자기수양)의 과제가 있고

  • 평생교육방법론
  • OECD의 이러한 노력은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을 ‘평생학습’이라는 용어로 대체하는 데 큰 기여를 해 왔다.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하며, 평생교육의 주대상층이니 노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을 기술하고 그것을 반영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본론1, 평생교

  • 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평생 교육의 정의 및 개념1-3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1-4평생교육의 목표1-5평생교육의 필요성1-6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1-7평생교육의 문제점1-8평생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1-9평생교육에 대한

  • [사회교육] 평생교육론의 전개동향
  • 교육에 관한 심포지엄- 1968년, 평생교육 체제 구축의 가능성과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체코슬로바키아에서의 회합- 1969~1970년도 유네스코 사업계획 예산안, 평생교육 이념이 성인교육에서 독립- 1968년 제82차 유네스코 집행위원회, 1970년을 ‘세계 교육의 해’로 선포하고 이를 기념하는 12개 과제 중 하나로 평생교육의 문제를 강조(2) 1970년대 동향- 1970년, Lengrand의『평생교육개론』이 유네스코를 통해 출판됨- 1972년, 유네스코의 세계교육발전위원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