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평생교육론의 전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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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제기구별 전개동향
1) 유네스코의 동향
(1) 1960년대 동향
(2) 1970년대 동향
(3) 1980년대 동향
(4) 1990년대 이후의 동향
2) 경제협력개발기구의 동향
(1) 1990년 이전의 동향
3) 유럽연합의 동향
(1) ‘유럽 평생학습의 해’ 선포
(2) 평생학습에 관한 쾰른헌장

2. 한국의 전개동향
1) 법적 제도화
(1) 헌법상의 규정
(2) 사회교육법 제정
(3) 평생교육법의 탄생
(4) 평생교육 관련 학과 및 학회
2) 평생교육체제의 제도적 기반 구축
(1)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
(2) 정부의 체제 정비
(3) 평생학습진흥종합계획
(4) 평생학습 마일리지제
본문내용
1. 국제기구별 전개동향

1) 유네스코의 동향
유네스코는 교육&과학&문화의 보급 및 교류를 통해 국제이해와 안전&인류평화를 도모하려는 의도로 설립된 유엔의 전문기관이다. 프랑스의 파리에 본부를 두고 있고, 2003년 12월 말 190개 정회원국과 6개 준회원국이 가입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50년 6월 14일에 회원국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활동에 관한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1954년 1월 30일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창설되었다.

(1) 1960년대 동향
- 1967년, 평생교육을 주요주제로 하여 옥스퍼드에서 개최된 계속교육에 관한 심포지엄
- 1968년, 평생교육 체제 구축의 가능성과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체코슬로바키아에서의 회합
- 1969~1970년도 유네스코 사업계획 예산안, 평생교육 이념이 성인교육에서 독립
- 1968년 제82차 유네스코 집행위원회, 1970년을 ‘세계 교육의 해’로 선포하고 이를 기념하는 12개 과제 중 하나로 평생교육의 문제를 강조

(2) 1970년대 동향
- 1970년, Lengrand의『평생교육개론』이 유네스코를 통해 출판됨
- 1972년, 유네스코의 세계교육발전위원회에서 연구 보고서『존재하기 위한 학습』발표
- 1972년 7월, 일본 동경 제3차 세계성인교육회의-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가 채택됨
- 1972년, 파리의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렸던 평생교육에 관한 학제간 대화 모임
- 1972년 10월, 서독의 함부르크에 있는 유네스코 교육연구소 주최로 열린 국제회의
- 1972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평생교육에 이어서 고등교육의 역할에 관한 심포지엄
- 1972년, 타이에서 열린 평생교육과 커리큘럼에 관한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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