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의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6 / 2023.05.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본문내용
노인교육을 노인들의 교육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본다면, 이때의 교육은 목적이 된다. 반면에 노인교육을 통해 노인들의 복지가 증진된다고 불 때에는 교육은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노인교육의 내용(프로그램)은 노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여 노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이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의 내용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의견을 살펴서 현장에서 참고할 지침을 만들어 보자.

․ Havinghurst(1976) : 노인교육의 내용이 개개인의 발달과업과 사회적 배경의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피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으로 하여금 자기의 주체성을 실현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다른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하여야 한다. 셋째, 경제적인 효율을 높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높을 수 있는 내율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노인에게도 발달과업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교육내용이 발달과업이라고 했다. 이러한 발달과업은 다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 (2)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 (3)노인의 특성과
  • 노인교육론 3학년 공통 항목Ⅰ. 서 론Ⅱ. 노인교육프로그램의 개요1. 노인교육의 개념과 중요성1) 주요개념2) 중요성2.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1) 노인인구의 변화2) 노인교육의 증가3) 노인의 건강증대와 사회활동4) 여가의 증대와 물질적 풍요Ⅲ. 노인교육프로그램 선정 및 평가와 개선 대안 제시1. 노인교육프로그램의 선정과 평가 (H기업의 사회적응교육프로그램)1) 현황2) 교육내용과 교육방법3) 프로그램의 평가 (신체적, 심리적, 사회

  • [노인교육론] 제 11장 노인교육의 내용 선정
  • 제 11장노인교육의 내용 선정노인교육 내용선정의 중요성2.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9가지)3. 교육내용 예시4. 결론Contents1. 노인교육 내용선정의 중요성노인들이 꼭 배워야 할 내용이 무엇인가?1) 노인 시기에만 한정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내용의 학습은 인생의 모든 시기에 해당되지만,줄어드는 체력, 쇠약해지는 신체에 어떻게 적응하는 지를 배우는 일은 노인기에 해당하는 학습내용이다.2) 함께 - 한데 모여서 배우는 것이 효과적

  • [노인교육]노인교육의 개념,필요성, 노인교육의 내용,원리, 노인교육의 영역,문제점, 프랑스의 노인교육 사례, 노인교육의 발전방안
  • 노인교육의 개념,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내용, 노인교육의 원리, 노인교육의 영역, 노인교육의 문제점, 프랑스의 노인교육 사례, 향후 노인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노인교육의 개념1. 노인에 관한 교육2. 노인에 의한 교육3. 노인을 위한 교육Ⅲ. 노인교육의 필요성Ⅳ. 노인교육의 내용1. 교육내용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시 일반적 원칙Ⅴ. 노인교육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경로의 원리3. 사제동행의 원리4. 생활화의 원리

  • 웰다잉과 교육내용-노인복지론
  • 웰다잉과 교육내용레포트*목차1. 웰다잉이란?2. 웰다잉교육의 목적과 필요성3. 웰다잉 교육 내용들 ( 사전의료의향서란, 사전장례의향서란, 치매의향서, 유언과 상속, 용서와 화해 등)4. 웰다잉교육 현황과 실태5. 웰다잉 교육 발전방향6. 웰다잉 10계명7. 소감1. 웰다잉이란?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는, 평안한 삶의 마무리를 일컫는 말이다. 삶의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길이라 할 수 있는 죽음을 스스로 미리 준비하는 것은 자신의 생을 뜻깊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교육은 통합적인 조직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전체적 교육과정에 생기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노인교육에 관계된 각종 교육적 활동이 평생교육이라는 점은 사회교육법에 의해서도 분명해진다. 평생교육법 제2조 제1항에 의하면 평생교육법은 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로 정의하고 있다.위의 내용을 종합할 때 노인교육은 노년기의 자아실현을 통한 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