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인지발달] 성인기 지능의 발달과 학습가능성, 성인기 인지발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6 / 2023.05.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성인기 지능의 발달과 학습가능성

Thorndike는 1928년 성인의 학습능력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목적으로 성인의학습능력곡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사람의 학습능력이 절정기인 20세에서 24세 까지의 학습성취율을 100으로 볼 때 14세에서 16세 사람의 학습성취율이 59%, 17세에서 19세가 85%, 25세에서 29세가 89%, 30세에서 35세가 87%로써 25세 이후 50세 까지의 25년간의 학습 속도의 감소는 연 1%에 불과하다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학습이나 정신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 상황을 탐구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또한 비고츠키는 유아의 능력은 현재 성숙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성숙되어 가는 중이라고 보고, 발달의 가능성을 강조함으로써 타인의 도움, 즉 교육에 의해서 유아의 잠재능력이 역동적으로 발달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이와 같이 피아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경험을 통한 인지적 구조가 유아의 지능을 결정짓는다고 보았으며, 유아의 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년기
  • 성인기는 내면과 외면 양쪽에 있어 독립성과 상호의존성이 함께 공존하는 시기이다.성인기의 신체발달은 지속되지만 실제적으로 성인기에는 신체적 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이미 발달된 신체적․지적․인지적․개인적 자원에 의해 특징지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시력, 청력, 체력, 인지능력 등의 신체적 기능에 있어 점차 퇴보하는 경향이 증가하게 되며, 신체적 퇴행은 성인기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아니지만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습관`
  • 학습도구 이다. 함께 저축하고 투자하라투자를 통해 경제흐름에 관심을 갖도록 하며, 저축하는 습관을 갖도록 돕는다.아르바이트에 간섭하고 일자리를 만들어주라경제적 자립을 가르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적극 권장 하되 현실적 안전을 기한다.점검하고 반복하라점검하고 반복하는 것이야말로 교육에 있어 가장 효율적 인 시간의 축적이 이루어지는 첩경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정보센터 천규승 박사(경제교육팀장)의 강연내용 중에서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 학습장애 교육 방안참고자료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단계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급격하게 겪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지적, 사회적, 성적, 도덕적인 측면들을 통합하려 노력하며(전윤식 등,2003년),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김소자(2004년)는 청소년기에 대해 정서적 불안정하나 기타 적응상의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많은 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청

  • [사회복지] 성격이론
  • 학습 이론*사회적학습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 *인간의 상징적 회상능력이 예측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생각하고 계획하며, 예상할 수 있다.1)주요개념 (1)모방 다른 사람의 행동하는 것을 보고 들으면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는 것(2)인지 사회적 학습은 주로 인지적 활동이다. 인간은 심상, 사고, 계획 등을 할 수 있는 생각하고 인식하는 존재이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