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 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1 / 2023.05.1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 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

2.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1)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
(1) 문법 중심 교수요목(grammatical syllabus)
(2) 상황 중심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3) 화제 중심 교수요목(topic-based syllabus)
(4)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
2)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process-oriented syllabus)
(1) 과정 중심 교수요목(process syllabus)
(2) 절차 중심 교수요목(procedural syllabus)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요목은 흔히 교육과정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지만,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은 다른 개념이다. 민현식(2004)에서는 교육과정을 교수요목보다 총체적인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의 일부 구성요소를 일컫는 개념이라고 보았다. 교육과정은 교육정책을 반영하여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교수 방법, 평가를 통틀어 계획하고 그 계획을 실행하고 운영하는 것에 관련된 것이며 교수요목은 평가를 제외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및 교수 방법을 구체화하여 설계한 것으로 교실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고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구성이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서종학, 이미향. (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방혜숙. (2008). 「한국어 교재 대화 연구 : 대화 구조와 사회언어학적 변인 분석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정숙. 2003. 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조윤효. 2016. 직업 목적 한국어 교수요목을 위한 요구 분석 연구 –중국인 판매업 종사자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논문 분석- 말하기
  • 개념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학습자에게 유의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학습 내용과 학습 경험을 통합적으로 조직하는데 이것이 바로 단원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 말하기 영역이 포함된 의 교과서의 단원은 ‘단원의 길잡이-소단원(1)-소단원(2)-보충․심화’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소단원(1)은 학생들이 실제로 학습 활동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초적인 지식을 간략하게 정리해 놓은 부분과 ‘활동’으로 전개되고, 소단원(2)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1)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업중심교수법은 과업을 완성하면서 유의미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초점을 맞춘교수법이다. 교사가 과업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그 과업을 다른 친구들과 협동해서 수행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과거에는 많은 교사들이 과업을 구조나, 기능 혹은 단어를 가르칠 때 복습용으로 많이 사용하였다. 그것은 단계적이고 구조적인 과정의 연속이었다. Bygate, Skehan, Swain(2001)은 과업을 학습자들이 의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 정리하고, 수학적 표현에 역점을 두었다. 제7차 교육 과정의 목표는 제5, 6차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게 하고,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생활 주변의 여러 가지 문제를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라. 내용상의 특징(1) 내용의 조직교수 요목기의 내용 조직은 영역의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특징문제점교육 내용교과목, 교수요목. 가장 오래학습 경험학.경험의도된 학습 성과경험을 통해 성취해야 할 결과학습 계획계획안, 지침서교육과정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1. 교육 내용으로 보는 입장- 교육과정을 교과목, 교수요목 등의 교육 내용으로 보는 관점,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관점2. 학습 경험으로 보는 입장-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점3. 의도된 학습 성과로 보는 입장- 교육과정을

  • 한국어 듣기 교재의 분석 -각 대학별 교재를 중심으로
  • 정리되어 있다. 듣기 전, 듣기, 듣기 후가 정확히 나뉘어 있으며 읽기, 문법 또한 잘 나뉘어 있다. 그리고 과를 시작하기 전 준비활동으로써 학습자의 스키마를 자극하는 부분이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듣기전은 사전질문, 그림제시하기 다양하게 되어 있으며 듣기는 내용확인 및 ox, 세부 사항 파악하기가 있었고 듣기 후는 들은 내용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 표현하기, 화자의 의도 태도를 파악 할 수 있는 근거 들기 등이 있다. 그리고 말이 트이는 한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