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요소들 중 자기평가와 자기감시성향, 마키아벨리즘의 각 개념들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4 / 2023.05.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행동에서 볼 수 있는 성격의 중요성
2. 자기평가
3. 자기감시성향
4. 마키아벨리즘
5. 나의 성격 설명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 행위는 조직 내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술 분야로 인간 행동의 주체로 볼 수 있어 조직의 업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행동에 관한 연구대상은 조직 내의 조직과 인간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들 조직에서 인간의 행동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으로 나뉩니다. 이와 같이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조직 행위의 연구 대상이 되는 조직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인간과 조직의 불가분한 관계가 그 한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출생 시와 사망 시 찾는 병원이 있고 교육봉사학교, 생활 장소, 종교생활교회, 사찰, 공익사업 정부기관 등이 행동처리와 학습을 조직하는 단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한 조직은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 서로 영향을 주고 공통의 목표를 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격적 요인 중 자기평가, 자기감시성향, 마키아벨리즘 등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 중 두 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사례를 바탕으로 나의 인격을 설명하며 작성해보겠습니다.
참고문헌
이종원, 개인-조직 부합도와 마키아벨리즘이 조직정치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1.
박성현, 부하의 핵심자기평가와 업무몰입 및 상사와 부하간 교환관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중인 협상으로 보는 사회적 삶)으로 가장 잘 알려진 학부의 전통들을 접하게 하였다. Chicago에서, 흔하게 무시되었던 사람들의 하위문화들의 분류들은 (그리고 종종 “비정상 (deviant)”) 그들의 삶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그들의 언어를 기록하고 그들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평가되었다. 그는 경험론자의 경향보다도 항상 더 이론주의자였음에도 불구하고, Goffman 자신은 이런 형식을 따랐다. Chicago에서, Goffman은 강력한 인류학적 관점에 영향을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각한 정의Sternberg는 영재성을 자신이 제시한 성공지능의 삼위이론(Triarchic Theory of Successful Intelligence)에 바탕을 두어 정의하였다. 그의 성공 지능 이론은 세 가지의 하위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 그 중, 분석적 영재성(Aanlytic Giftedness)은 지능검사와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내는 데 뛰어난 능력을 말한다. 이 영재성은 지적 행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평가 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과정과 기제를 얼마나 잘 구사하는가에 의해서 결정된다. 종합적 영재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주는 능기의 소산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함으로써 자아를 구성하고 문명사회의 일원이 되는 대가는 심각한 심적상처와 자기소외를 일으킨다.2)무의식과 언어구조의 관계무의식은 꿈을 통하여 좌절된 욕망을 배출한다. 하지만 꿈을 통해서 무의식이 그대로 표출되는 것이 아니라 심하게 왜곡되고 변형되는 과정으로 표현된다. 또한 무의식은 꿈뿐만이 아니라 우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언행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실언,오

  • 인지이론 레포트
  • 행동과 특성은 환경적 자극, 특히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역사적 상황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지만 동시에 환경적 자극을 스스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분다. Kelly(1963)는 인간을 환경에 단순히 반응하기보다는 환경을 해석, 평가, 구성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존재로 보았다. 인간은 미래지향적이며 인간의 성격은 개인의 현실세계에 대한 구성개념체계가 달라짐에 따라 지속적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조직되어야 하는가? 어떤 영향으로 학교 문화가 학생의 학습을 계획하는가? 교육과정의 다양한 내용이 있는 학습에서 학생이 참여하는 최적의 수준은 무엇인가? 심리학적 기초의 중요성을 부정할 교육과정 학자, 실천가는 없다. 모두들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과 학습하는 것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에 동의하며, 심리학은 그 관계를 결합시킨다. 이렇게 통제가 잘 된 탐구 영역은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교사-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