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성격요소들 중 1) 자기평가와 2) 자기감시성향 3) 마키아벨리즘의 각 개념들을 서술하고 이 요소들 중 2개를 활용하여 사례중심으로 자신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1 / 2023.08.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직행동에 영향 주는 성격요소
1) 자기평가
2) 자기감시성향
3) 마키아벨리즘
2. 나의 성격 설명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직은 개인이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하나의 개체라 할 수 있는 개인, 혹은 소집단이 모여 체계를 이룬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행동의 전제에는 해당 조직을 이루는 각 요소, 즉 개개인의 성격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결국 조직행동의 양상과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조직 개체인 개인의 성격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문제는 개개인의 성격을 파악하는 작업 역시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와 개념들이 구축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성격요소 이해 근거가 자기평가, 자기감시성향, 마키아벨레즘이다. 성격이란 매우 복합적이고 다각적인 것으로 하나의 이론이나 분석을 통해서는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이처럼 몇 가지 방법이 수반되는데 상기의 성격요소들은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성격 요인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 세 가지 개념에 대한 탐구와 함께 이중 2개를 활용해 나의 성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조직은 개인이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하나의 개체라 할 수 있는 개인, 혹은 소집단이 모여 체계를 이룬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행동의 전제에는 해당 조직을 이루는 각 요소, 즉 개개인의 성격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결국 조직행동의 양상과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조직 개체인 개인의 성격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문제는 개개인의 성격을 파악하는 작업 역시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와 개념들이 구축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성격요소 이해 근거가 자기평가, 자기감시성향, 마키아벨레즘이다. 성격이란 매우 복합적이고 다각적인 것으로 하나의 이론이나 분석을 통해서는 정확한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이처럼 몇 가지 방법이 수반되는데 상기의 성격요소들은 조직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성격 요인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 세 가지 개념에 대한 탐구와 함께 이중 2개를 활용해 나의 성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직행동에 영향 주는 성격요소
1) 자기평가
자기평가는 개인이 자기 스스로에게 직접 내리는 판단으로 이러한 자기평가는 크게 긍정적 자기평가와 부정적 자기 평가로 나뉜다. 긍정적 자기평가를 가진 사람은 스스로에게 호감을 가지며 자신이 역량 있고 기능적인 존재라는 인식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처한 환경에 적극적인 탐색을 이루고 나아가서는 그 환경을 조율하는 주도권을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부정적인 자기평가를 가진 사람은 자기 자신을 싫어하고 회의적이고 불신하는 경향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이나 강점을 평가절하하거나 의심하고 스스로가 환경을 주도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닌, 환경에 의해 휘둘리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다. 이런 이유로 조직행동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평가는 긍정적 자기평가라 할 수 있다. 해당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결국 조직이 기능성 강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2) 자기감시성향
자기감시성향은 self monitoring으로 그 용어에서 짐작할 수 있듯 스스로의 행동을 관찰해 파악하고 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조직 성원은 자신의 역량과 능력을 수시로 점검하며 그를 주변 환경, 혹은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발전시키는 역할에 충실하다. 그러므로 때로는 사적인 자리에서 모습과 공적인 자리에서 모습이 차이가 크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왜냐하면 자기감시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외부 환경과 요인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조절하는 기능에 탁월하기 때문이다. 한편 자기감시성향이 두드러진 조직원의 경우 자기감시성향이 낮은 조직원보다 상사나 외부의 의견에 관심을 기울이며 그에 따라 합리적인 조직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목표 달성의 원동력은 조직원으로서 기능보다 개인으로서 기능에 중점을 두어 발휘되므로 조직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3) 마키아벨리즘
마이카벨리의 저서 ‘군주론’에서 유래된 이 용어는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는 것이 핵심 개념이다. 그러므로 마키아벨리즘이 강한 사람들은 목적 중심적이며 그러므로 수단은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목적 달성을 위한 당위성을 갖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마이아벨리즘이 강한 조직원은 이의 성향이 덜한 조직원보다 경쟁에 더 적극적이며 그를 위해 조작과 설득을 마다하지 않는 편이다. 이러한 마키아벨리즘의 조직원은 직무 성향에 따라 역량 발휘 정도가 달라진다. 즉 협상능력이 크게 요구되거나 즉흥성을 발휘해야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생산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으나 절차와 단계, 승인 등의 과정이 중요한 업무에 있어서는 그 능력이 감소될 수 있다.
2. 나의 성격 설명
앞서 살펴본 개념 중 자기평가와 마키아벨리즘을 바탕으로 나의 성격을 설명해보겠다. 나는 대체로 마음만 먹으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유능함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하며 그러므로 어떤 위기나 어려움에 닥쳐도 적극적으로 그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내 나의 힘으로 문제 완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려운 프로젝트나 과제가 주어져도 비관적인 생각보다는 ‘좀 어렵지만 이렇게 하면 잘 풀어나갈 수 있겠는 걸’과 같은 생각으로 능동적인 착수와 해결을 이루는 편이다. 그리고 그렇게 일을 해결했을 때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과 가지며 즐거워한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나는 긍정적 자기평가를 가진 사람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지나친 절차와 단계가 까다로운 업무 환경에는 잘 적응하지 못하는 편이다.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그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틀이나 규정이 까다로우면 답답함을 종종 느끼기 때문이다. 가령 어떤 업무가 주어졌을 때 그 업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일일이 보고해야하고 또 그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질서와 법규들이 많은 경우 나는 그 일이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반대로 그 과정은 어떠하든 목표만 해결하면 되는 일, 가령 타인을 설득하거나 타인과 교류를 통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일 등은 매우 흥미롭게 느껴지고 또 자신감을 가지고 목표 달성을 이루는 편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였을 때 나는 마키아벨리즘적 성향이 높은 사람으로 판단된다.
Ⅲ 결론
본 연구에서는 조직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개념을 살펴보는 한편, 내가 과업을 달성하는데 보이는 성향을 구체적 사례를 탐구했다. 그 결과 나는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 평가도가 높은 편이며, 또 마키아벨리즘 성향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아가 이러한 나의 성향이 즉흥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업무 환경에서 더 크게 발휘될 수 있음을 파악하며 조직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유추할 수 있었다. 조직은 거시적 관점으로 봤을 때 하나의 유기체라 할 수 있겠으나 면밀히 살펴보면 개개의 개체들이 모여 이룬 집단이다. 그러므로 조직 성원이 갖는 성격과 그 성격으로 인해 발휘되는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가 전무하다면 조직의 성향과 특질을 이해하는 데 제한점이 발생하고 이는 곧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 과정과 시스템을 적절하게 구축할 수 없다는 결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조직행동에 있어 개인의 성향이나 특질 등의 성격이 갖는 의미를 다원적으로 이해하여야 함을 강조하며 본 연구를 여기서 마치도록 한다.
Ⅳ 참고 문헌
1. 박성현, 부하의 핵심자기평가와 업무몰입 및 상사와 부하간 교환관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2. 이종원, 개인-조직 부합도와 마키아벨리즘이 조직정치지각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주는 것과 같이, 모든 상황에서 사람들은 그들에 관한 정보를 매우 전략적으로 나타낸다. 공적으로 선호하는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은 ”saving face 인상유지“, 진실 혹은 책략을 감정하기 위한 신호로써 다른 사람의 행동은, 대인 관계적 예절의 끊임없는 연속의 중심이 되어간다. 이런 상식으로, 인간의 행위는 즉흥적 연극으로써 재해석되고; 의사소통은 설득력을 가지게 된다.1950년대 유럽과 미국에서 이런 이미지는 폭넓은 지적인 비평의 한부분이였

  • [TV뉴스] TV뉴스의 유형, 구조, 특성과 TV뉴스의 취재시스템 및 TV뉴스의 보도분석 사례를 통해 본 향후 TV뉴스의 개선 방향 분석
  • 3. 텔레비전 뉴스의 평가 기준1) 방송 언어의 평가 기준2) TUFF 공식4. 텍스트 구조Ⅴ. TV뉴스의 내용상 특성Ⅵ. TV뉴스의 취재시스템Ⅶ. TV뉴스의 보도 분석 사례1. 지상파TV의 보도량과 보도주제1) 방송 3사 TV뉴스의 교육보도, SBS, KBS, MBC 순으로 많아2) 교육정책/제도와 교육계 동정 다룬 보도가 가장 많아3) TV뉴스의 교육 현안 보도, 입시에 관련된 입시 저널리즘에 치중2. 보도의 형식과 보도출처1) 정부 출처로 한 관급 교육보도가 주를 이뤄 2) 교육

  • [미디어조사방법론]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제 1 장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제 2 장 이론적 배경1. 잡지와 잡지광고의 개념 및 특성1) 잡지의 개념2) 잡지의 특성(1) 공공재적 특성(2) 한계비용(3) 규모의 경제(4) 정보 상품(5) 자료의 보존적 기능(6) 표적소비자 선정(7) 신뢰성과 설득성(8) 상품의 재현ㆍ무드 표현(9) 광고 회독률(10) 다면광고3) 잡지광고의 개념4) 잡지광고의 특성(1) 잡지광고의 장점

  • [군사전략, 군사력, 러시아의 군사전략, 일본의 군사전략, 미국의 군사전략] 군사력과 군사전략 고찰과 러시아의 군사전략, 일본의 군사전략, 미국의 군사전략에 관한 분석
  • 군사력과 군사전략 고찰과 러시아의 군사전략, 일본의 군사전략, 미국의 군사전략에 관한 분석Ⅰ. 군사력과 군사전략Ⅱ. 러시아의 군사전략1. 군사전략의 탄생(15세기 전까지 봉건주의 국가)2. 군사전략의 형성(16-19세기 중앙집권 국가)3. 군사전략의 발달(산업혁명기 : 19세기후반˜20세기 초)4. 군사전략의 발전(1차 세계대전 : 1914˜1918, 러시아내전과 무력간섭 : 1918-1920)5. 군사전략의 발전(12차 세계대전사이 : 1921-1939)6. 군사전략의 발전(2차 세계대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