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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교육과정을 생애주기별로 정리하여 A4 4장이내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장애인은 장애 정도나 특성에 따라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되면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과정에서 장애학생들은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장애학생들이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장애 유형별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장애인 교육은 일반 교육과 다르게 생애주기별로 교육과정이 달라진다. 이는 장애인의 특성과 발달 단계에 따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장애인 교육은 불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완하고, 장애인의 인권을 보호하며, 장애인의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장애인 교육과정을 생애주기별로 정리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장애인 교육에 대한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장애인 학생들은 장애 유형 및 정도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지원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 체제 구축이 중요하다. 현재 특수교육 대상자인 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과정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고등학교 이후에는 일반 학교 내 통합학급에서의 교육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성인기 장애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중에서도 특히 중증 장애인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중등부 이상의 장애인 교육과정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장애인교육법 제3조에서는 장애인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능력에 맞는 교육기회를 보장함으로써 사회통합을 이루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법 취지에 따라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설치 확대,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 실시, 무상의무교육 대상 확대, 대학생 학자금 지원제도 도입, 직업훈련 강화 등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장애인들은 학교 졸업 후 취업하기 어렵고, 직장생활 중에도 차별대우를 받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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