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18 / 2023.04.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2) 사례관리의 특징

3) 사례관리의 운영체계

4) 사례회의의 기능

5) 사례관리의 과정
(1) 사례관리 초기과정
(2) 사례관리 사정과정
(3) 사례관리 개입계획과 실행
(4) 사례관리 평가와 종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맞춤식 통합형 서비스를 연계하기 위한 실천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중심철학이며 적극적인 지역사회보호를 강조하는 실천방법으로 자원관리와 조정 등의 간접적 서비스 제공과 클라이언트와 환경체계를 사정하여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과 연결, 직접적 서비스도 제공함으로써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사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점에서 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이 이론적 배경이 된다.
학교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사례관리라는 점에서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요 (필요성, 목적)에 대해 기술하고, 내가 학교 사회복지사로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사례관리를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요 (필요성, 목적)에 대해 기술하고, 내가 학교 사회복지사로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사례관리를 할 것인지 서술하시오Ⅰ. 서론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그들의 욕구 충족뿐만 아니라 잠재력 개발 및 성장을 도모하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자원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례관리의 개념과 의의 등에 대하여 이해해야 하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파악하여야 한다.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요(필요성, 목적)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요(필요성, 목적)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적합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 조성,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NASW, 1999).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사례관리가 복잡하고 다양한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자료에서는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에 대한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목차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1) 클라이언트2) 사례관리자3) 서비스 체계4) 사례관리과정5) 사례관리 운영체계*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 요소사례관리에 대해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1999)에서는 복잡한 여러 가지 문제와 장애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적합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그러므로 사례관리는 클

  • 개입기법 임파워먼트(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과정적용)
  • 임파워먼트(empowerment)역량강화❤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 임파워먼트의 정의 배경 접근의 특성 임파워먼트의 주요개념 임파워먼트의 개입방법의 네 가지 차원 임파워먼트의 개입과정 병리관점과 강점관점 특성 임파워먼트의 종류 임파워먼트의 한계적용해보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책 중에서 -․Whale Done!!! 프로그램․․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과정적용․․나의생각․ 임파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과정
  • 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과정목차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과정1) 사례 발굴2) 사례 접수3) 사례 탐색/심층 탐색(사정)4) 개입/실행5) 종결6) 사후관리*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과정사례관리의 과정에 대한 입장은 학자마다 다소 상이하다. Moxley(1989)는 사례관리의 과정을 사정 -> 계획 -> 개입 -> 점검 -> 평가의 5단계로 구분하였으며, Ballew와 Mink(1996)는 개입 -> 사정 -> 계획 -> 자원에 접근 -> 조정 -> 종결의 6단계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Woo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