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실천기술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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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교 현장에서의 사례관리
Ⅱ.사례관리의 주요이론(권진숙 외, 2009)
Ⅲ. 사례관리 운영 체계
Ⅳ. 사례관리 주요 과정별 실천 전략
Ⅴ. 통합사례관리의 도전(이봉주․김상곤 외, 200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교 현장에서의 사례관리
1. 학교를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필요성
학교를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실천이 강조되는 배경에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와 욕구가 다양화되고 복잡화되어 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가 학업문제나 교우관계, 가정문제뿐만 아니라 우울과 자살문제,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문제, 성추행 및 폭력 등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빈곤아동의 경우 빈곤한 가정환경으로 인해서 신체발육 부진. 질병. 장애문제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부모의 보살핌 부족으로 인해 자신감 부족과 학교부적응 그리고 낮은 학업성취도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서 학업성취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고등교육 기회가 제약되거나 목표를 상실하는 문제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사들이 다른 전문직과 구별되는 전문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학생들의 문제와 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가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2. 사례관리 운영체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례관리의 운영체계는 크게 교내 운영체계와 교외 운영체계로 구성된다. 먼저 교내 운영체계를 보면, 사례관리자 또는 사례관리팀을 중심으로 사례의 필요성에 따라서 담임교사나 중, 고등학교의 경우 교과 담당교사와 협력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교외 운영체계에는 사례관리 협력기관과 지역사회 자원망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기관에는 종합사회복지관, 주민자치센터, 정신보건센터 등이 포함된다.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교내 운영체계와 교외 운영체계를 조직화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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