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학교사례관리 운영체계를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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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학교사례관리 운영체계를 적용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접근의 중요성)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
1) 목적
2) 특징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유형과 팀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학교현장에서 사례관리 접근의 중요성)
최근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회복지직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전문적인 실천방법으로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1990년대 초 사회복지관 부설 재가복지봉사센터를 중심으로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적인 실천방법으로서 사례관리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사례관리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의 부족, 네트워크에 대한 인식의 부족, 사례관리를 위한 공적 전달체계의 미비 그리고 사례관리 실천을 위한 지역적 환경의 미성숙 등의 문제로 인해서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한 전문적 실천방법으로 자리잡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 사례관리에 대한 새로운 실험적인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학교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오래전부터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례관리 운영체계 유형과 팀 구성
사례관리의 목적과 특징 및 중요성에 대해 학교사례관리 운영체계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유형과 팀 구성을 이룬다.
첫째, 학생의 심리ㆍ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로서,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의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문제의 원인을 명확히 사정하고 이에 따른 심리치료를 제공한다.
둘째, 학생의 심리
참고문헌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8
- 소영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사례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교대, 2014
- 강현주, “학교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안 연구”,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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