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가 진행될수록 복지에 있어 가장 많은 관심사가 되는 것이 권리와 관련된 것이다. 여성, 장애인, 노인, 아동 및 청소년은 대표적으로 우리 사회에 권리보장에 취약한 대상으로 분류되며 현대사회 복지의 발달로 인해 그동안 사회로부터 격리되고 소외되어 온 대상들의 권리 신장이 꽤 많은 부분 이뤄졌다. 아동권리에 있어서는 1920년대 서구사회에서 제네바 선언을 통해 아동권리 보장에 대한 목소리가 제기되면서 이후 1959년 유엔 아동권리 선언이 발표되면서 아동권리 보장에 대한 현대적 의미의 선언이 사회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제강점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이 다소 늦게 형성되었는데 1920년대 아동권리옹호운동과 어린이날 제정 이후 아동 권리 보장이 주춤한 시기를 거쳐 1981년 기존의 아동복리법이 아동복지법으로 명칭이 변경되고 1988년 대한민국 어린이헌장 공포 및 1991년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비준함으로써 우리나라 역시 아동권리에 대한 국가적 책임이 제도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아동권리는 현대사회 들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데 아동권리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르게 형성되고 우리나라는 특히 오랫동안 아동을 부모의 재산이나 소유물로서 인식했던 것이 강해 아동권리에 대한 제대로 된 정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권리가 가진 속성과 특성에 기인해 봤을 때 아동권리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인간으로서 아동이 가질 수 있는 권리로서 이해할 수 있다. 헌법 제 10조와 제 34조 제1항에서 정하고 있는 행복 추구권과 생존권이 아동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그에 따라 아동은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성인과 동일하게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방정환 선생에 의해 서구사회와 비슷하게 1920년대부터 아동권리의 중요성이 제기되었으나 토착적 신념과 인식, 역사 문화적 영향으로 인해 우리나라와 서구 사회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아동의 권리를 인식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 얼마 전부터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정 내 계부와 계모에 의한 아동 학대 사건은 과연 현대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 충격을 안겨 주었으며 한편으로는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낮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말해주는 사건이었다.
본론에서는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의 발전과정을 살펴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의 내용을 서술하고 협약 내용에 근거해 우리나라의 이행상 문제점을 지적하여 결론에서는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권리에 대해 폭넓은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국제 협약에 근거해 우리나라 아동 권리보호 수준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아동권리와 복지 교안참고, pp.13~15.
임경옥 외, 아동권리와 복지, 공동체, 2018, pp.17~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아동은 그 구조의 사고방식으로만 사고를 함. 특정 사고구조를 가지고 있는 아동은 그 단계의 사고방식으로 고착되어 있음. 동시에 여러 단계의 사고구조를 가질 수 없다.④단계는 ‘위계적 통합체’ : 위계는 수준이 있다는 것으로, 상위수준으로 올라갈수록도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 높아지며, 보다 복잡하고 조직적. 높은 단계로 올라갈수록 도덕의 본질에 가까워짐.도덕성-도덕성 : 인간과 규칙에 대한 존중의 태도를 바탕으로, 어떤

  • [교양] 맞춤법 보기
  • 주제를 정한다. 너무 크고 추상적인 주제는 피한다. 여러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정한다.(읽기)15. 요약하며 읽기⑴ 언어에 대하여우리는 날마다 언어를 사용하며 생활하고 있다.그러면서도 언어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매우 적다. 이것은 마치 숨을 쉬지 않고서는 살 수 없으면서도 공기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별로 깊지 않은 것과 비슷한 일이다.언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언어에 대하여 공부를 하는 것은, 우리말을 이해하고 우리말을

  • [논술] 논술 자료집ok
  • 주제 파악의 원리), 덜 중요하거나 반복?중복되는 부수적 내용을 삭제한 다음(삭제의 원리), 하위 개념을 상위 개념으로 대치하고 일반화하여(대치의 원리) 재구성한다.제시문의 내용을 왜곡하거나, 핵심 내용을 빠뜨리거나, 없는 내용을 불필요하게 덧붙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논술문제○가톨릭대학교 논술고사 출제문제■수시1 교과성적 우수자전형 논술문제※ (가), (나)를 참조하여 대중문화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의

  •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엔아동권리협약 내용의 고찰1) 유엔아동권리협약 개요2) 주요원칙3) 기본권2.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한 본인의 제언Ⅲ. 결론Ⅳ. 참고문헌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Ⅰ. 서론모든 아동은 존엄성과 잠재력을 지닌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달하고 보호받으며 성

  • [아동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R.e.p.o.r.t아동복지과제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1) 아동권리의 개념2) 아동권리의 배경3) 아동권리의 유형4) 아동권리의 발달과정2.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1) 주요개념2) 주요내용3) 주요원리4) 주요특징3. 나의 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재 UN의 일곱 개 협약 가운데 가장 많은 192개 당사국이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