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복지]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
1) 아동권리의 개념
2) 아동권리의 배경
3) 아동권리의 유형
4) 아동권리의 발달과정
2.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
1) 주요개념
2) 주요내용
3) 주요원리
4) 주요특징
3.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재 UN의 일곱 개 협약 가운데 가장 많은 192개 당사국이 아동권리협약에 비준하였다. 회원국 가운데 미국과 소말리아를 제외한 모든 국가가 아동권리협약의 당사국이 되었다. 소말리아는 2002년 5월 사인만 한 상태이며 미국은 1995년에 사인만 한 상태이다. 그러나 미국은 정치적인 의지가 없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미국은 두 개의 선택의정서에는 비준한 바 있다. 즉 모체인 아동권리협약과는 별도로 선택의 정서는 조만간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따라서 UN 아동권리협약은 범세계적인 비준 협약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권리협약은 당사국 내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정도를 모니터함으로써 결국 해당 사회 및 개정에서의 아동의 건강과 행복을 확인하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UN 아동권리협약에 대한 위원회의 역할은 당사국의 아동권리협약의 이행 정도를 모니터 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협약의 이행에는 협약에 규정된 내용의 준수는 물론 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 사항에 대한 준수도 포함한다. 이렇듯 아동권리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을 살펴본다는 것은 본 과목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써 그 의미가 매우 깊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
1) 아동권리의 개념
아동의 권리는 아동이 아동기라는 발달단계에 있기 때문에 보장 받아야 하는 권리와 아동이 인간이기 때문에 보장받아야 하는 인권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즉 아동권리는 크게 수동적 권리와 능동적 권리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전자가 주류였다. 성인보호자에 의하여 태어나 양육되는 시기, 즉 아동기에 있는 아동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수 없고 생산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성인과 비교하여 절대저인 핸디캡을 가지고 출발하고 있다.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성인의 보호를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존재이다. 이와 같이 아동이라는 이유로 법정 양육의무자로부터 보호와 원조를 받음에 따라 법적 효력을 갖는 권리를 수동적 권리라고 할 수 있다.
.
.
2.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 내용
1) 주요개념
1948년의 세계 인권선언이 모든 인간에 대한 보편적이고 종합적인 인권선언의 경전이라고 한다면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에 대한 보편적이고 체계적인 아동권리의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협약 이전에도 아동에 관한 권리규범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종래의 아동권리헌장이나 선언은 강제성이나 구속력이 미약하고 상징적인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 협약은 국제법적 구속력을 갖고 18세 이하 모든 아동을 보호의 대상으로 적용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정함으로써 아동의 관리에 관한한 획기적인 국제문서이자 종합적인 권리규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 협약은 아동은 독자적인 인간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아동의 권리보장의 필요성을 강하게 확인하고 수동적 권리의 강화는 물론 아동의 능동적인 권리를 명확하게 호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오정수 외 공저(2017), 아동복지론, 학지사
2. 이재연 외 공저(2017), 아동복지론, 학지사
3. 한미현(2016), 아동권리와 복지, 창지사
4. 구은미 외 공저(2012), 현대 아동복지론, 학지사
5. 임희옥(2008), 교사를 위한 아동권리협약, 아이미코리아
6. 이혜원(2006),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