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인간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의 관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관점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상담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언을 구하거나 충고 및 의견을 구하는 과정이라는 인식이 있다. 기본적으로 상담에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있다는 점에서 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인식도 완전히 틀리다고는 할 수 없지만 상담이 일반적인 대화나 조언의 과정과 다른 이유는 전문성에 있다. 또한 일반적인 대화는 어느 정도의 의견 나눔과 조언을 통해 해결될 수 있지만 상담에 참여하는 내담자의 경우는 보통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개인적 차이는 있지만 심한 경우 정서적 장애를 겪을 수도 있고 인지적으로 왜곡되어 있는 경우도 많아 일반적인 대화로는 실마리가 풀리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상담은 매우 전문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담과정이 전문성에 기반 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내담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더 크게는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가 기반 되어야 하는데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옛말처럼 인간의 본성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연구를 해왔지만 여전히 인간 본성은 미지의 세계에 속해 있다. 게다가 현대사회는 사회구조적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인간을 이해하기가 보다 복잡해지고 어려워지기도 했다. 한편 조현병이나 정신질환자는 물론 현대인의 정신질환인 우울증이나 불안, 분노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상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상담자는 인간본성에 대한 이론에 근거해 인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에 임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정신분석 치료 모델과 행동주의 치료 모델, 인본주의, 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치료 모델의 관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결론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관점을 선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간본성에 대해 보다 깊이 제고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우호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문사, 2019, pp.71~90.
김준환 외, 창지사, 2016, pp.101~1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우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동기위계설1) 가정2) 단계별 욕구(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3) 소속의 욕구(4) 존경의 욕구(5) 자기실현의 욕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핵심과 비판1) 핵심2) 비판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우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기본가정2) 주요 특성과 원리3) 동기위계 5단계이론(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

  • 상담 이론의 철학적 가정과 상담의 기술·절차00
  • 관점에서 발달된 것이며 주로 대학상황에서 학생생활지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발전된 것이다. 따라서 이 접근법의 많은 부분이 학생들에 대한 직업적 상담의 기초가 되고 있다(Gilliland, James, Roberts, & Bowman, 1983). 특히 개인의 능력이나 특성에 맞추어 학생들이 의사결정을 하고 적응하도록 돕는다. 카운슬러가 상담의 진행에서 일어나는 성장․발달․변화를 통제하고 내담자에게 최선의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책임을 지는 상담의 원리와 이론 또

  • [목회신학] 찰스 걸킨(Charles V. Gerkin) -해석학적 이야기 상담
  • 상담자는 자신과 내담자를 기독교 전통으로 바라보는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다. 또한 목회 상담자가 신앙공동체와 그 전통의 깊이에 대해 고유한 시각을 갖게 되면 거기서 사고의 형식 및 사물에 대한 기본적인 지평을 제공받게 된다.(2) 성경적 언어의 권위 걸킨은 회중 삶을 5가지 공동체로 나눈다. 이러한 것들을 성경에 의해서 형성되는 이미지를 사용해서 설명하고자 했다. 걸킨은 그중에서도 성경이 제공하는 언어로 교회 공동체가 의사소통이

  • 방통대 인간과교육_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2 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
  •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주입식 교육관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관2) 진보주의 교육관3) 실존주의 교육관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표Ⅲ 결론 및 의견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