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조사연구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각자가 조사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 조사연구과정에 맞게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전문적 자질과 소양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사회문제 및 현상에 대한 관심이다. 이는 사회복지 조사연구의 시작이 일상적인 의문과 호기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사회 현상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관계를 규명하고 원칙들을 발견한다는 점에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조사연구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과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접근하기가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 특히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과학이 주는 딱딱한 이미지가 그대로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거부감과 부담감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 것 같다. 하지만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정책이나 제도를 결정하기에 앞서 미래를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개인적 사례관리에 있어서도 객관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조사연구를 통해 보다 질 높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이는 복지 만족과 복지 분야의 발전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학습과 이해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조사연구의 과정을 설명하고 내가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과정에 맞게 서술함으로써 조사연구가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기초를 다지기 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진숙,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1, pp.27~30.
최세영, 사회복지조사론, 어가, 2017, pp.8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활동은 정해진 활동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전혀 비구조적인 상태에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토의, 현장 활동, 표현, 조사, 전시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의 특성에 따라 활동이 진행되는 것이다. 또한,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

  • 한국부동산원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정해 놓고 준비를 하는게 방법이 될 것 같다.INDEXA. 1차 2차면접 통합기출질문 ListB. 면접에 임하는 자세 및 노하우 팁C. 면접별 질문에 대한 전략 및 실제 합격자의 답변수록A. 1차 2차면접 통합기출질문 List① 필수질문1. 지원자와 면접자간 눈인사(아이스 브레이킹) 1분자기소개2. 우리회사에 지원한 이유/ 이직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3.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궁금한 것 있나요?② 인성관련 및 공통 직무역량 질문4. 책임감을 발휘한 경험

  • 의대생과 비의대생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및 대처방안에 대한 논의
  •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를 수행하기 전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연구 참여의 자율성, 연구의 익명성, 비밀보장성 그리고 설문의 응답 내용은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것을 충분히 설명하였고 연구의 참여를 동의 받은 후에 개발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2) 설문 내용기존 패널조사에서는 개인의 일반 사항, 학습 성과, 의학 전공과 미래 전망 및 학습 방법에 대한 문항 총 199문항으로 구성된 조사지로 연구가 수행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과정의 일부로서 실제의 교육작용을 부속학교나 협력학교에서 관찰참가실지 수업 등의 방법을 통하여 체험적으로 이수하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일반대학에서 교직을 이수한 학생이 교사자격을 취득하게 될 종별의 학교에서 실시하는데, 지도교사의 책임 아래 학교생활에 대한 관찰이나 참관 및 교과학습학급경영학생지도 등 전반에 걸쳐 실지 연습을 하게 된다는 설명에 맞게 현장인 학교에 나가 자신이 맡은 과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2,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3,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4,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5,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6,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7 분석
  • 과정을 익히며, 사람의 경험과 입장에 따라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해 준다.2. 뒷이야기 이어 쓰기어린이들의 생활 경험과 가까운 동화를 절정까지만 들려준 후 각자 경험과 견주면서 동화에 대한 생각을 발표하고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사건 전개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겠는가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상상하여 쓴다. 이때 어린이들이 주제와 등장인물의 성격을 잘 이해하여 앞과 뒤가 잘 이어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