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습심리학의 매우 초기의 이론이면서도 인간의 생활에 큰 기여를 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은 매우 유용하다 특히 공포증의 경우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체계적 둔감화 기법으로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공포증 치료를 위한 체계적 둔감화의 방법을 설명하고 사례와 연구에 대해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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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심리학에 있어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통해 정립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일상의 반복되는 정서반응에 대해 특정자극과 연결하여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도모하였으며 무의식적 본능에 의한 행동이라고 생각했던 인간 행동을 경험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서 이해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발견이라고 하기에 충분했다. 행동주의 이전에는 프로이트의 영향으로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이론은 체계성과 과학적 객관성에 대한 지적을 받게 되었고 행동주의는 이를 적극적으로 비판하면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 동물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적용한 주된 기법인 체계적 둔감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고 공포증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서 체계적 둔감화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관련 사례 및 연구를 제시함으로써 체계적 둔감화의 효과를 논리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심리학 관점에서 체계적 둔감화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나아가 고전적 조건형성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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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권성일, 자기표출훈련과 체계적 둔감법훈련이 사회적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9, pp.18~20.
김민숙, 둔감활동을 적용한 말하기 불안 감소 프로그램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pp.69~113.
권성일, 자기표출훈련과 체계적 둔감법훈련이 사회적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9, 18~20.
김민숙, 둔감활동을 적용한 말하기 불안 감소 프로그램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pp.69~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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