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학습심리학의 매우 초기의 이론이면서도 인간의 생활에 큰 기여를 하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은 매우 유용하다 특히 공포증의 경우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한 체계적 둔감화 기법으로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공포증 치료를 위한 체계적 둔감화의 방법을 설명하고 사례와 연구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심리학에 있어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파블로프의 개 실험을 통해 정립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일상의 반복되는 정서반응에 대해 특정자극과 연결하여 설명함으로써 이해를 도모하였으며 무의식적 본능에 의한 행동이라고 생각했던 인간 행동을 경험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서 이해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발견이라고 하기에 충분했다. 행동주의 이전에는 프로이트의 영향으로 인간의 행동이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동기화되어 일어난다고 보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프로이트의 이론은 체계성과 과학적 객관성에 대한 지적을 받게 되었고 행동주의는 이를 적극적으로 비판하면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 동물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적용한 주된 기법인 체계적 둔감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고 공포증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서 체계적 둔감화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관련 사례 및 연구를 제시함으로써 체계적 둔감화의 효과를 논리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습심리학 관점에서 체계적 둔감화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나아가 고전적 조건형성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권성일, 자기표출훈련과 체계적 둔감법훈련이 사회적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9, pp.18~20.
김민숙, 둔감활동을 적용한 말하기 불안 감소 프로그램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pp.69~113.
권성일, 자기표출훈련과 체계적 둔감법훈련이 사회적 불안의 감소에 미치는 효과 비교, 계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1999, 18~20.
김민숙, 둔감활동을 적용한 말하기 불안 감소 프로그램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pp.69~1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있다. 미국심리학회 우수 과학 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등을 받았다.- 사회학습이론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 진다는 교육심리학이론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모델,여러 환경의 상호 작용 등도 중요한 학습 요인으로 다룬다. - 관찰학습 -사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 대상에서 목적한 사항을 파악하고, 표상조직 (表象組織)을 형성하는 학습지각적 학습이라고도 한다. 관찰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로의 인본주의 심리학 13. 제 15장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 14. 제 16장-1 실존주의적 접근 15. 제 16장-2 의미치료- 빅터 프랭클 16. 제 17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7. 제 18장 로토의 사회적 학습

  • [정신건강]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 초기 논문들은 거의 대부분 베트남 참전용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때 사람들은 스트레스 요인 자체를 강조하기 시작하였다.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이론적 체계를 제공한 대표적인 이론으로 학습이론이 있다. 특히 이들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자극일반화에 관한 이론들이 외상에 대한 공포반응을 설명하는 주요원리라 하였으며, 피해자들에게 무관심한 환경체계가 외상을 겪은 사람들에게 이차적인 고통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원천이 됨을 강조하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있다. DSM-4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기 장애는 주로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처음 발생하는 이상행동을 의미하고 있다. 아동∙청소년기의 장애는 매우 다양하며 여기서는 다음과 같은 7가지 하위 유형:(1) 학습장애 (2)자폐성 장애 (3) 과잉행동장애 (4) 품행장애 (5) 반항성장애 (6) 틱장애 (7) 분리불안장애로 분류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아동 ∙ 청소년기 장애장애명특징종류 및 구분학습장애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나이에 맞는 교육에 비

  • 가족실천 초기, 중간, 종결과정
  • 치료5) 행동주의 가족치료6) 인지행동 가족치료7) 해결중심 단기 가족치료8) 기타 다양한 실천기법3. 가족실천 종결과정1. 가족실천 초기과정‘가족중심의 실천’ ‘가족에 대한 실천’이라는 용어는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과 더 큰 사회체계의 관점을 기반으로 한다. 가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사회복지 실천 기반에 관한 기본 가정은 첫째,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해야 하며 이론적인 틀에는 체계적, 행동적, 그리고 스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