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 교육에서 학생의 내적 동기 향상을 위한 방안 -거시적, 미시적 관점으로 분류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1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학습자의 내적 동기 향상 방안
1. 거시적 관점
①대학 평준화 : 학생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따른 교육 지향
②행정적 요인 : 행정 공무원 수의 확충 및 교사의 행정적 업무 부담 최소화
2. 미시적 관점
①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 실시 :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및 친밀도 향상
②학습자 개인의 내적 동기 향상 : 수준별 교육 및 사전평가제도 도입
③교육평가 방식의 변화 :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포트폴리오)의 평가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의 교육열은 뜨겁다. 25세에서 34세의 청년층의 고교 졸업률은 98%, 대학교 졸업률은 63%로 OECD 국가들 중 가장 높으며, 국민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을 7.6%로 OECD국가 평균인 5.9%를 넘어선다. 국가의 많은 예산이 공교육의 개선과 계발을 위해 사용되고 있지만 정작 학교 교육에 만족하고 있는 학생은 절반도 되지 않는다. 통계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교육에 만족스럽다고 답한 학생은 41.3%에 불과하다. 또한 국민 연간 사교육비 총액 20조 9천억 원이라는 액수 역시 공교육에 대한 불만족을 반영하고 있다.
왜 학생들은 학교 교육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일까? 한국 공교육에 문제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접근이 가능하지만 본 보고서에서 ‘동기’라는 측면에서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접근해 보려고 한다. 본 보고서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동기’를 주제로 선택한 하였다. 첫째, 동기는 학생의 학습 습관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변인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내재적 동기는 학습 행동 및 성취 그리고 태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설명력 있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학생에 대한 동기 유발은 학생의 단기적 성취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학습에 대해 갖는 태도와 자세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둘째로 우리의 학창 시절을 돌이켜 보았을 때, 학교 교육이 학생들에게 공부에 대한 동기 유발에 대해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동의하였고 이에 대해 우리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안해 보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였다. 본 보고서는 학생들의 학교 교육에서 내적 동기 유발을 저해하는 요인들에 대해 사회 현상적인 거시적인 관점과 수업 내적 요소들과 관련된 미시적 관점까지 폭넓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에 대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