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직면하게 되는 경영환경(Busines environment) 중 ‘외부환경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경영자는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 직면하게 되는 경영환경(Busines environment) 중 ‘외부환경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서론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기업들은 내부 재무, 영업, 회계, 생산 관리를 잘 하는 한 내부 경영 합리화에 주력했다. 다만 외부환경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업, 경쟁사, 잠재적 경쟁사가 계속 탈락하면서 외부환경 관찰과 적절한 상호작용 전략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기업은 경영환경을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분류하고 각각에 맞는 전략적 재무·환경 개선을 위해 싸울 수밖에 없다. 내부환경은 기본조직·금융·인적자원관리 등 직접적 환경으로 제어할 수 있지만 외부환경은 소비자 취향·사회문화·지역사회·금융·정부정책 등 걷잡을 수 없는 간접적 요인이 주원인이다. 그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마이클 포터의 5포스 모델로 SOWT, STP 등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초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리스크를 파악하고 향후 방향을 정의한다.
본 과제물에서는 각 콘텐츠를 중심으로 외부 환경요인과 경영환경 분석의 중요성에 접근하고, 경영자라면 어디에 더 집중해야 할지 생각을 정리한다.
본론
경영의 외부환경요인
경영의 외부 환경 요인은 직간접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적 요인은 소비자, 경쟁사, 공급자, 금융기관, 지역사회, 정부 등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한다. 직접요인의 환경내용은 다음과 같이 표에 요약할 수 있따.
외부환경의
직접 환경요인
내용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영배 외1명 (2018). 경영학개론. 서울: 청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LG전자 경영전략 사례연구
  • 경영내부 환경 분석4. 경쟁사 분석 (삼성전자)5. LG전자의 상대적 경쟁력6. LG의 성공요인 분석 7. LG전자의 전략도출 8.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경영전략 사례연구 (LG전자) 오늘날은 전략경영의 시대로 불리어 지듯이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1970년대 이후 급격한 환경변화에 직면하여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되면서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부상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기업환경이 비교적 안정적 일

  • 주 5일근무 vs 경영환경
  • 경영환경이란 기업활동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을 맺고있는 기업외부의 상황을 의미하며, 그 중에서도 기업활동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forces)을 지닌 상황요인을 지칭한다. Robbins, 1991 : 77 ; Baird et al., 1990 : 155경영환경은 기업경영 시스템 상에서 투입, 전환과정, 산출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예를 들면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갑자기 원유가격을 인상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유가파동과 같은 국제적 환경변화는 기업이 필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경영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지 않았다. 그러나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하여 환경문제는 갈수록 더욱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환경 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친환경 기업은 흥(興)하고, 반환경 기업은 망(亡)한다. 21세기 기업 경영의 핵심 키워드라는 환경경영은 이제 경영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널리 인식돼 있을 정도로 주요한 경영기법이다. 환경경영은 기업의 사회ㆍ윤리

  •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의 중요성과 성공사례
  • 환경(work environment)4) 권한위임(empowerment)5) 보상시스템7. 내부마케팅의 사례 - ‘A’(베니건스) 페밀리 레스토랑1) A(베니건스) 패밀리 레스토랑의 내부마케팅에 관한 사례분석2) A 패밀리 레스토랑의 내부마케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참고자료1. 내부마케팅이란?내부마케팅의 관점에 의하면 외부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업은 기업내부의 고객, 즉 호텔근무자들의 욕구에 부합되는 활동을 먼저 전개해야만 한다. 우선, 호텔근무자들

  • [ERP] ERP의 현황과 전망 및 성공사례에 관한 고찰
  • 경영 정보 시스템이다.이러한 ERP 시스템은 항상 새로운 정보 기술의 대폭적인 수용 및 적용으로, 소프트웨어의 개발, 유지 관리 및 사용자의 편이성을 향상시켰고, 1990년대의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기능을 반영하여 오늘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ERP 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프로세스 표준화, 정보물류설비재무의 통합, 사내의 외부연계, 그리고 각종 정보의 실시간 공급 및 분석이 가능하게 되어, 비즈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