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_학습이론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습관이란 본디 형성하는 것 자체가 어려우며, 한 번 형성이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는 그것을 교정하는 것 역시 못지않게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성인의 경우 영유아기, 청소년기와 비교할 때 습관의 형성 및 교정이 훨씬 더 힘든 까닭에 많은 부모가 영유아기, 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고, 반대로 부정적인 습관을 교정하고자 노력한다.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은 습관의 형성 및 교정의 기반이 되는 이론으로서, 특정한 습관을 형성하거나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을 취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조자적 조건을 형성하는 세 가지 구성요소는 자극, 행동 그리고 결과이다. 자극이란 특정 행동을 유발하게 하는 요소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a라는 행동을 하고 b라는 보상을 받는다고 했을 때 b라는 보상은 아이가 a라는 행동을 하게 하는 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동시에 앞서 언급한 행동이 바로 a가 된다. 아마 아이는 b라는 보상을 받기 위해 a라는 행동을 계속해서 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것이 바로 앞에서 언급한 결과가 되게 된다. 조작적-조건화-이론②유관성-또는-수반성-강화-처벌-소거-자발적-회복-정적-강화-부적-강화-정적-처벌-부적-처벌, https://narrare3.tistory.com/entry/


위 예시는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에서 강화와 같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강화와 처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조작적-조건화-이론②유관성-또는-수반성-강화-처벌-소거-자발적-회복-정적-강화-부적-
강화-정적-처벌-부적-처벌, https://narrare3.tistory.com/entry/
2). 인간은 절대로 보상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http://www.astronomer.rocks/news/articleView.html?idxno=8377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방법론은 각각 다른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모두 아이들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유도하고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 ,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본 글에서는 고전적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과 역 .사 그리고 강조하는 심리학적 요소를 살펴본 뒤 보육 현장에서 각각의 방법 , ,론이 어떻게 적용되며 어떤 어려움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 ,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보육 현장에서의 학습 방법론의 중요 .성과 효과적

  • 학습이론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
  • 학습이론학습이론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강화의 의미와 예2. 처벌의 의미와 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은 외부의 자극에 대한 외현적인 반응의 지속적인 변화라고 생각하며 자극과 반응의 관계, 강화 등을 학습 성공의 중요한 열쇠로 여긴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주의 입장의 교수설계는 주어진 외부의

  • 학습이론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
  • 학습이론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1. 서론 조작적 조건형성은 학습이론 중에서도 중요한 이론 중 하나로, 학습에서 강화와 처벌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동물학습을 바탕으로 하여, 동물들이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드는 강화와 그렇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도록 막는 처벌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이러한 이론은 인간의 학습에도 적용되며, 예를

  • 영유아교수방법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학습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2. 본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영유아 교사들이 유아의 행동을 조절하고 교육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다른 방법론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론은 각각 다른 현상과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고전적 조건화는 유아의 행동을 예측하고 조절하기 위해 자극-반응 연관을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유아들은 반복되는 패턴을 통해 자신의 행동과 결과 사이의 연관성을 익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어릴 때

  • [영유아교수방법론](A+)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리포트(영유아교수방법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보육현장에서의 각각의 사례1) 고전적 조건화의 사례2) 조작적 조건화의 사례4. 시사점 및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사람들은 공동체를 형성하며 사회적인 생활을 하며 살아가며, 대부분의 행동은 이러한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유기적으로 생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