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_학습이론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조하는 강화와 처벌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예를 찾아서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가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습관이란 본디 형성하는 것 자체가 어려우며, 한 번 형성이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는 그것을 교정하는 것 역시 못지않게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성인의 경우 영유아기, 청소년기와 비교할 때 습관의 형성 및 교정이 훨씬 더 힘든 까닭에 많은 부모가 영유아기, 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고, 반대로 부정적인 습관을 교정하고자 노력한다.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은 습관의 형성 및 교정의 기반이 되는 이론으로서, 특정한 습관을 형성하거나 제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식을 취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조자적 조건을 형성하는 세 가지 구성요소는 자극, 행동 그리고 결과이다. 자극이란 특정 행동을 유발하게 하는 요소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a라는 행동을 하고 b라는 보상을 받는다고 했을 때 b라는 보상은 아이가 a라는 행동을 하게 하는 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동시에 앞서 언급한 행동이 바로 a가 된다. 아마 아이는 b라는 보상을 받기 위해 a라는 행동을 계속해서 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것이 바로 앞에서 언급한 결과가 되게 된다. 조작적-조건화-이론②유관성-또는-수반성-강화-처벌-소거-자발적-회복-정적-강화-부적-강화-정적-처벌-부적-처벌, https://narrare3.tistory.com/entry/
위 예시는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에서 강화와 같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강화와 처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1). 조작적-조건화-이론②유관성-또는-수반성-강화-처벌-소거-자발적-회복-정적-강화-부적-
강화-정적-처벌-부적-처벌, https://narrare3.tistory.com/entry/
2). 인간은 절대로 보상 없이 움직이지 않는다,
http://www.astronomer.rocks/news/articleView.html?idxno=837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