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뉴스 틀 짓기 이론 논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 뉴스 틀 짓기 이론에 대한 설명, 의의
Ⅱ. 연구방법
-자료수집과정과 목록
-모임일정, 프로젝트 내 역할분담
Ⅲ. 본론
-뉴스 틀 짓기 이론을 바탕으로한 연구결과 요약
-평가 및 공통점/차이점 분석
Ⅳ. 결론
-한국 매스컴 현상을 이해하는데 ‘뉴스 틀 짓기’이론이 갖는 의미
-종합적 평가, 요약, 대안제시
- 본문내용
-
Ⅰ. 서 론
프레임이란 뉴스 생산자인 뉴스 조직이 현실의 사건을 선택, 가공, 편집하여 수용자에게 현실을 바라보는 방식을 제공하는, 일종의 편성관점이다. 그렇다면 프레임은 어떤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전달될까? 틀(frame)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종종 정의, 선택되며 뉴스미디어를 통해 운반된다. 이것은 뉴스보도를 보다 세련되게 분석할 수 있게 하고 사람들이 뉴스를 처리하는 방식에 일종의 스키마로써 영향을 준다. 결국 수용자들은 뉴스가 제공하는 틀을 바탕으로 해당 이슈를 보는 것이다. 그러나 수용자들은 뉴스 속 편견과 달리 프레임은 쉽게 간파하지 못한다. 이는 수용자들이 객관적인 사실일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뉴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뉴스는 프레임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현실이다. 결과적으로 프레임은 특히 보도기사에서 수용자에게 미묘하면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다. 때문에 우리는 프레임 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텍스트, 특히 뉴스보도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프레임이 현실의 어떤 측면을 선택하고 그것을 부각시켜 문제를 정의하며 원인·결과의 해설, 도덕적 평가를 내리고 해결방식을 제공하는지와 수용자의 가치, 태도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지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에 우리 조는 본 보고서에서 다양한 뉴스 프레임 중 여성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했다. 현대사회는 여성의 지위에 대한 구체적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뉴스가 어떤 틀을 가지고 여성의 이미지, 가치를 형성하고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중요한 문제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교적이고 가부장적 전통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사회구조, 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가지는 의의는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뉴스 프레임이 설정하는 여성의 가치를 연구한 논문들을 분석하며, 성과를 논의하고 뉴스프레임이 어떻게 현대 의 여성상에 형성해 왔는지 알아보겠다. 논문은 주제별로 분류했으며, 연구방법의 비교와 가설이 제시한 결론의 비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