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뉴스 틀 짓기 이론 논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 뉴스 틀 짓기 이론에 대한 설명, 의의
Ⅱ. 연구방법
-자료수집과정과 목록
-모임일정, 프로젝트 내 역할분담
Ⅲ. 본론
-뉴스 틀 짓기 이론을 바탕으로한 연구결과 요약
-평가 및 공통점/차이점 분석
Ⅳ. 결론
-한국 매스컴 현상을 이해하는데 ‘뉴스 틀 짓기’이론이 갖는 의미
-종합적 평가, 요약, 대안제시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레임이란 뉴스 생산자인 뉴스 조직이 현실의 사건을 선택, 가공, 편집하여 수용자에게 현실을 바라보는 방식을 제공하는, 일종의 편성관점이다. 그렇다면 프레임은 어떤 과정을 통해 형성되고 전달될까? 틀(frame)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종종 정의, 선택되며 뉴스미디어를 통해 운반된다. 이것은 뉴스보도를 보다 세련되게 분석할 수 있게 하고 사람들이 뉴스를 처리하는 방식에 일종의 스키마로써 영향을 준다. 결국 수용자들은 뉴스가 제공하는 틀을 바탕으로 해당 이슈를 보는 것이다. 그러나 수용자들은 뉴스 속 편견과 달리 프레임은 쉽게 간파하지 못한다. 이는 수용자들이 객관적인 사실일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뉴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뉴스는 프레임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현실이다. 결과적으로 프레임은 특히 보도기사에서 수용자에게 미묘하면서도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다. 때문에 우리는 프레임 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텍스트, 특히 뉴스보도들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프레임이 현실의 어떤 측면을 선택하고 그것을 부각시켜 문제를 정의하며 원인·결과의 해설, 도덕적 평가를 내리고 해결방식을 제공하는지와 수용자의 가치, 태도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지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에 우리 조는 본 보고서에서 다양한 뉴스 프레임 중 여성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했다. 현대사회는 여성의 지위에 대한 구체적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뉴스가 어떤 틀을 가지고 여성의 이미지, 가치를 형성하고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중요한 문제다. 특히 우리나라는 유교적이고 가부장적 전통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사회구조, 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가지는 의의는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뉴스 프레임이 설정하는 여성의 가치를 연구한 논문들을 분석하며, 성과를 논의하고 뉴스프레임이 어떻게 현대 의 여성상에 형성해 왔는지 알아보겠다. 논문은 주제별로 분류했으며, 연구방법의 비교와 가설이 제시한 결론의 비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긍정심리학] 긍정 심리(칭찬)의 효과
  • 분석 및 고찰 (1) 연구 방법1) 실업계 고등학교 남학생들이 갖고 있는 「칭찬」에 대한 의견 조사 - 설문지 조사 방법 선택2 ) 설문지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5분류의 학생을 선택3) 선택한 5분류의 학생들을 한명씩 선택(5명 선정)하여 각각의 학생들을 상대로 ① 관찰 연구② 면담 연구③ 학교 생활기록부 참조(2) 연구 대상 선정1) 설문지 조사 - 부천공업고등학교 전기과 2-1 32명 학생2) 5분류 선정 기준 (설문지 결과 참조)3) 5명 선정 (각 분

  • [사회조사방법론] 정신질환자에 대한 언론보도 연구
  • 뉴스는 사실상 다른 뉴스가 된다. 이렇게 같은 사건에 대해서 서로 다른 뉴스를 만들어내는 뉴스 이야기의 줄거리 구성방식을 ‘뉴스의 틀’ 또는 ‘프레임(frame)’이라고 부른다. 어느 뉴스나 일정한 이야기 구조를 갖게 되기 때문에, 논평이나 분석 기사는 물론 스트레이트 뉴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실 기사도 뉴스의 틀을 갖게 된다. 틀 짓기 이론은 이렇듯 다른 방식으로 구성된 뉴스의 틀이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이론화하고 있다. 그

  • 대중 매체와 정치
  • 대화’를 2회에 걸쳐 방영함으로써 TV를 통한 정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셈이다.http://www.washingtonpost.com/wp-srv/politics/special/watergate/index.html#chapters일정 시점까지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컴 용어이들의 기사에 등장하는 일명 ‘딥 스로트’로 불리는 인물은 마크 펠트 전 FBI 부국장이었던 것으로 지난 2005년 밝혀졌다. 본인의 신분을 스스로 밝혔던 마크 펠트는 지난해 12월 사망했다.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350페이지 18 / 18

  • 기업의 사회공헌 실태 및 사례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 논문의 말미에 대단히 역설적이게도 경제적 의미의 기술혁신이나 물량 공세적으로 진행되는 사회적 공헌만으로 더 이상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던 시기는 지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음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향후 우리 기업의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작업은 그런 의미에서 보다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강박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지출되는 사회 공헌비 증가에 만족하거나 천문학적 비용을 들여 제작되는 기업 이미지

  • [매스컴효과론] 다문화 사회에 대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노출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뉴스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 다기 보다는 현실의 일부분을 선택, 강조, 요약해서 보여주며, 수용자는 뉴스를 통해서 선택, 강조, 요약된 현실을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오미영 정인숙,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P사회학자 고프만(E. Goffman, 1974)에 의해 주창된 틀 짓기 이론은 틀 짓기를 사물에 대한 관찰과 이해 과정, 즉 경험의 조직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람마다 사물을 바라보거나 해석할 때 사용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