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중요성, 이론,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발달, 주요주제,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위원회, 미성년자보호법,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사례, 향후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관련법과 행정체계
- 현재 우리나라는 아동권리가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는지, 잘된 사례와 부족한 사례를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특성,이론,준거,발달특성,정책,현장,사회복지사역할,청소년복지프로그램,사회이슈,발전방향 개괄 후 느낀점
- 성범죄자 신상 공개의 정당성
- 사회복지법제] 관심 있는 사회문제와 관련된 사회복지법 하나를 선택하여 법 내용과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청소년성보호법,아청법 1) 법명 2) 사회문제 및 법 선정이유 3) 법이 제정된 이유 및 배경 4) 법의 주요 내용 5) 법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 및 의견-방송대 사회복지법제
- 목차
-
Ⅰ. 서론
Ⅱ.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중요성
Ⅲ.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이론
Ⅳ.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발달
Ⅴ.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주요주제
Ⅵ.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위원회
1. 기본 원칙
2. 설치 방안
1) 방안 1. 대통령 직속 기구로 설치
2) 방안 2. 독립법인체 형태의 민간 위원회로 설치
3) 방안 3. 국가인권위원회 안에 설치
4) 방안 4. 행정 부서에 설치
Ⅶ.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미성년자보호법
1. 비교법적 고찰
1) 미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2. 우리나라에서의 교훈 - 미성년자보호법상의 금지규정을 중심으로
1) 미성년자보호법상의 금지규정
2) 미성년자보호법상의 금지규정의 합헌성여부
Ⅷ.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사례
Ⅸ. 향후 아동권리(어린이권리)의 개선 방향
1. 조정을 위한 상설기구의 부재
2. 공적 기관에 의한 모니터링의 부재
3. 국가인권위원회의 아동권리 전문성 확보
4. 아동 관련 자료 수집체계의 미비
5. 시민단체와의 협력
6. 홍보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비엔나선언에서 볼 수 있는 현저한 특징은 인권교육의 중요한 내용으로서 개발과 사회정의를 포함시켜 놓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종래 서구 중심으로 전개되어 오던 인권개념에 제3세계의 입장이 반영되고 있음을 반영함과 동시에 그와 같은 요구가 인권교육의 보편적 내용의 하나를 이루어야 함을 천명한 점에서 현대적 인권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밖에도 국제사면위원회나 여러 이론가들이 인권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들은 위의 국제문서들에서 제시된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은 인권교육의 방향과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국제사면위원회는 인권교육의 목적으로서 “인권 투쟁과 수호의 상황에 자기자신을 위치시켜보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인권교육이 단순한 이론적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피교육자 개개인의 실천활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실천적 성격을 강조한 것으로 인권교육에서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를 제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 점은 “인간의 존엄에의 자각,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인식과 태도와 실천력의 통합”을 인권교육의 중심으로 파악하고 있는 카와우치 노리꼬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인권교육의 목적과 관련하여 민주적 참여를 강조하고 있는 이용교 등의 경우도 같은 취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권을 보호하는 국제기구 및 제도에 대한 기본적 지식의 부여가 인권교육의 또 다른 목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는 어떻게 보면 인권교육의 내용을 언급한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나, 인권교육이 궁극적으로 국내문제가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문제에 관한 것이고 그 공통된 해결책이 유엔을 비롯한 주요 인권기구를 통하여 제시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 중요성은 가볍게 볼 수 없는 사안이다. 특히 이러한 언급은 1990년대 이후 냉전질서가 해체됨에 따라서 유엔의 주요한 활동영역이 종전의 집단적 안전보장에서 국제적 인권보장쪽으로 옮아가는 경향에 비추어 보면 오히려 현재의 시점에 매우 적절한 것이라 판단된다.
이상과 같은 인권교육의 목적은 대체로 세 가지 차원으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의식적 측면으로 인권교육은 인권에 대한 관심과 인권존중의 정신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김승권(2007), 한국 아동권리의 현황과 권리수준 제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혜원 외 1명(2011), 아동권리옹호의 이해와 제도화방안의 모색, 충청북도
이호균(2002), 아동권리 보호와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역할, 대한의사협회
오명숙(2005), 아동생활시설의 아동 권리 인식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허종렬(2005), 교육현장에서 아동권리협약상의 권리 보호, 국제인권법학회
황옥경(2004), 대중매체와 아동권리, 한국아동권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의 관점에서 나의 가족구도와 출생순위를 통해 나의 성격과 열등감을 탐색하고, 우월성 추구를 향한 나의 행동은 무엇이 있는지 분석하세요
- 사회적 이슈가 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론을 통해 사회현상을 바라보시오. 그리고 사회복지학적 대안에 대해 모색하시오.
- 사례관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의 주요 대상이 되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에 어떠한 유익을 주는지 더욱 효과적인 기업사회공헌활동을 위해서는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세요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각각 자세히 설명하시오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경영전략의 유형(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의 개념을 설명하고 사례기업의 예를 드시오 (다이소)
- 자신이 최근에 구입한 제품 중 하나를 선정하여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적용하여 서술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