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28 / 2023.02.2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
2. 뇌의 가소성이 발달에 주는 영향
1) 감각발달
2) 시지각과 뇌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6) 운동발달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뇌가소성(腦可塑性, brain plasticity)은 신경가소성(neuro plasticity)이라고도 하며, 외부의 자극, 학습, 경험에 의해 발달이나 학습의 결손 또는 외상적인 뇌손상에 대해 어느 정도 복원과 증강 및 재배선하여 구조와 기능적으로 변화하는 뇌의 능력이다. 간단히 표현하면 뇌의 구조와 기능은 변화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면 맹인의 뇌의 경계이동인데, 촉각이 시력을 보완하기 위해 점자를 읽는 집게손가락 담당부위의 대뇌피질이 더 발달한다. 이처럼 뇌의 겉구조는 변함이 없지만 뇌의 기능적인지도는 변할 수 있으며, 뇌 가소성은 외부자극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하면 할수록 뇌 안에서 변화할 수 있는 변화가능성이므로, 상호작용의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뇌가 새로워지는 능력이며, 어떤 경우에는 결손을 보상하기 위해 스스로 재연결되는 뇌의 능력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봉균(2001), 기억과 시냅스 가소성, 한국뇌학회지.
김영옥 외(2010), 아동발달론, 공동체.
김명희, 문승호(2004), 뇌 기반 교육과정 모형의 개발과 그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문승호(2004), 뇌기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