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28 / 2023.02.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

2. 뇌의 가소성이 발달에 주는 영향
1) 감각발달
2) 시지각과 뇌발달
3) 인지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6) 운동발달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뇌가소성(腦可塑性, brain plasticity)은 신경가소성(neuro plasticity)이라고도 하며, 외부의 자극, 학습, 경험에 의해 발달이나 학습의 결손 또는 외상적인 뇌손상에 대해 어느 정도 복원과 증강 및 재배선하여 구조와 기능적으로 변화하는 뇌의 능력이다. 간단히 표현하면 뇌의 구조와 기능은 변화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예를 들면 맹인의 뇌의 경계이동인데, 촉각이 시력을 보완하기 위해 점자를 읽는 집게손가락 담당부위의 대뇌피질이 더 발달한다. 이처럼 뇌의 겉구조는 변함이 없지만 뇌의 기능적인지도는 변할 수 있으며, 뇌 가소성은 외부자극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하면 할수록 뇌 안에서 변화할 수 있는 변화가능성이므로, 상호작용의 결과로 일어나는 변화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뇌가 새로워지는 능력이며, 어떤 경우에는 결손을 보상하기 위해 스스로 재연결되는 뇌의 능력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봉균(2001), 기억과 시냅스 가소성, 한국뇌학회지.
김영옥 외(2010), 아동발달론, 공동체.
김명희, 문승호(2004), 뇌 기반 교육과정 모형의 개발과 그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문승호(2004), 뇌기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발달해 온 뇌과학 결과를 적용하여 학습과 기억의 성격을 고찰함과 아울러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려한다.교사가 수행하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교수․학습, 즉 아동의 학습을 이끌어주는 일이다.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교사들은 다각적으로 노력한다. 교재 연구 및 다양한 자기개발 활동을 통해 교육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학습자 특성과 학습의 과정에 대해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 [영아발달] 신체발달 중에서 영아의 뇌와 신경계의 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 신체발달이란2. 신체발달 중에서 영아의 뇌 발달의 특성3. 신체발달 중에서 영아의 신경계의 발달의 특성1) 감각2) 정서3) 신체적 움직임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뇌과학 연구들은 영아기 학습과 경험이 정서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이며 정서적 경험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영아기의 정서적 보살핌의 가치와 영향력을 과학적으

  •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의 감각 처리 이상과 치료적 개입 가능성
  • 발달장애로 분류한 이후, 원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졌으나, 서로 상반되고 일치하지 않는 여러 연구결과들로 인해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이 생물학적 요인 중에서 특히 신경학적인 요인들이 ASD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해서는 공통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MRI, CT, 부검연구, 동물모델 등을 사용한 해부학적 연구들은 ASD의 원인으로 뇌 발달 이상론을 제기하였다. 많은 연구들이 소뇌, 변연계(편도체),

  • 부모교육 A형 월드확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 여섯째,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분산시키는 것 일곱째,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 것(송정애 외, 2008) 이라고 하였다.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새로운 과제로 부각시킨 계기가 되는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에 직접적 영향을 주었으며 부모교육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유아교육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역할을 지지하고 촉진시키는 활동과 경험을 계획하고 부모자

  •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아동교육 - 아동교육의 중요성과 아동교육의 내용 및 발달, 발달에 적합한 실제
  • 뇌발달과 인지능력에 지속적인 영향 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뇌생리학자들: 기초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최적기는 영․유아기로서 양질의 교육을 해야한다고 주장- 후텐로허 : 출생직후 2,500개의 시냅스가 생후 6개월이 되면 18,000개로 연결작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만2세 정도에 가장 많이 연결되어 11세까지 유지됨. 뇌세포 간의 연결은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에도 크게 영향을 줌- 브루스 페리 : 영․유아기의 정서적 긴장을 주는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