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5 / 2022.04.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뇌의 가소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에 주는 영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의 가소성 설명
2. 뇌 가소성이 발달에 주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소성이란 단어는 일반적으로 충격을 받았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 성질의 정도를 뜻한다. 이는 뇌에서도 사용하는데 다수의 연구에서는 일생을 통해 신경회로는 끊임없이 변하며 일정한 수준의 뇌가소성이 성년기나 노년기에도 일생동안 유지된다고 하였다. 이는 분명 뇌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좋다는 말일 것이다. 뇌세포는 증직되지 않는다고 믿었던 과거와는 달리, 신경회로는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변하며, 연령과 시기에 상관없이 경험과 관련된 자극에 대하여 새로운 신경 형성과 신경연접쟁성으로 인지와 운동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다수의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희경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홍정선, “뇌발달 연구모임을 통한 영아반 교사의 전문성 성장 과정”, 한국교원대, 2008
- 허정선, “지적장애인의 뇌가소성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적용연구”, 동덕여대, 2018
- 조성제 “유아의 뇌발달 훈련이 뇌기능과 사고력,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 국제뇌교육종합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교재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함의 쓰시오0k
  • 심리학에게묻다1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교재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함의 쓰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행정,경제,경영,미디어, 생활과학,컴퓨터,통계,청소년,생활체육심리학에게묻다1공통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15점)를 쓰시오. (30점)Ⅰ. 서 론인간의 뇌의 활동은 무궁무진하다고 한다. 아인스타인이 애기하길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발달해 온 뇌과학 결과를 적용하여 학습과 기억의 성격을 고찰함과 아울러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려한다.교사가 수행하는 교육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교수․학습, 즉 아동의 학습을 이끌어주는 일이다.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교사들은 다각적으로 노력한다. 교재 연구 및 다양한 자기개발 활동을 통해 교육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학습자 특성과 학습의 과정에 대해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 [영아발달] 신체발달 중에서 영아의 뇌와 신경계의 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발달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아기 신체발달이란2. 신체발달 중에서 영아의 뇌 발달의 특성3. 신체발달 중에서 영아의 신경계의 발달의 특성1) 감각2) 정서3) 신체적 움직임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뇌과학 연구들은 영아기 학습과 경험이 정서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이며 정서적 경험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영아기의 정서적 보살핌의 가치와 영향력을 과학적으

  •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의 감각 처리 이상과 치료적 개입 가능성
  • 발달장애로 분류한 이후, 원인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졌으나, 서로 상반되고 일치하지 않는 여러 연구결과들로 인해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이 생물학적 요인 중에서 특히 신경학적인 요인들이 ASD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해서는 공통된 의견을 보이고 있다. MRI, CT, 부검연구, 동물모델 등을 사용한 해부학적 연구들은 ASD의 원인으로 뇌 발달 이상론을 제기하였다. 많은 연구들이 소뇌, 변연계(편도체),

  • 부모교육 A형 월드확인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 에서 논하고
  • 기술을 습득시키는 것 여섯째,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분산시키는 것 일곱째,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 것(송정애 외, 2008) 이라고 하였다.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을 새로운 과제로 부각시킨 계기가 되는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에 직접적 영향을 주었으며 부모교육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유아교육 및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역할을 지지하고 촉진시키는 활동과 경험을 계획하고 부모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