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_우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정신분석에서 무의식에 대한 설명도 이 빙산에 비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부분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것이 자신의 경험과 연관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적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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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담심리학
우리는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정신분석에서 무의식에 대한 설명도 이 빙산에 비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부분에 대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것이 자신의 경험과 연관된 것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적어보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3.
결론
1. 서론
정신분석 이론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크게 세 가지로 규정하였다. 하나는 의식이다. 의식이라는 것은 우리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또는 존재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우리가 한 번 특정 존재를 의식했다고 하여 그것이 계속해서 의식의 대상으로서 남아있는 것은 아니다. 이는 의식이라는 것은 우리가 특정 대상에 대해 관심을 집중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해당 대상에 대해 더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면 이후 그것은 더 이상 의식의 대상이 될 수가 없다.
둘째는 전의식이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있는 존재로서 우리가 현재 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우리가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의식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를 의미한다. 우리가 전의식을 잠재의식이라고 부르는 이유 또한 이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무의식이 의식이 되기 위해서는 전의식을 거쳐야 한다. 즉, 전의식이란 무의식과 의식을 잇는 일종의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신분석 이론에 따라 개인의 정신에 대해 분석을 할 때 전의식에 자극을 주는 것 역시 무의식을 끌어내기 위해서이다.
마지막은 무의식이다. 무의식은 정신분석 이론의 핵심이며, 개인의 행동과 정신세계를 설명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무의식은 우리가 그 존재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지는 못하나, 개인의 행동과 인지 능력에 대한 판단 기준을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식과 비교할 때 그 존재가 갖는 영향력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이라는 삼중 체계로 나뉜 우리의 정신세계를 빙산에 비유하곤 했으며, 우리가 의식이라고 부르는 존재들은 이러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했다. 본론에서는 이에 대해 더 자세히 논해보도록 한다.
2. 본론
일반적으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라는 말을 할 때 ‘빙산의 일각’이라는 표현을 자주 쓴다. 이는 빙산의 경우 수면 위로 보이는 것보다 수면 아래에 잠겨있어 보이지 않는 면적이 훨씬 넓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수면 위로 보이는 ‘일각’이 아니라 수면 아래에 잠겨져 있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다. 이는 정신분석 이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때 빙산의 ‘일각’은 개인의 정신세계에 있어 의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는 일부에 불과하며, 우리의 정신세계에서 제일 중요한 무의식은 수면 아래에 잠겨있는 빙산 대부분에 해당한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진정으로 누구인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수면 위로 드러난 일각이 아닌 수면 아래에 잠긴 영역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대할 때 똑같은 모습이나 태도로 상대를 대하지 않는다. 이는 인간이란 개인이 처한 상황, 환경에 맞추어 그에 순응하는 방식으로 형태를 변화해 나가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생존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데도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각기 다른 삶의 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 것은 결국 우리의 의도적으로 의식을 하려고 하는 영역에서도 결과적으로는 무의식이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꿈은 무의식의 통로다, https://brunch.co.kr/@kkkang/93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주요개념 / 무의식1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iyeon0313&logNo=221241548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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