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는 왜 필요하며,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3 / 2023.02.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사는 왜 필요하며,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사의 필요성
2. 평생교육사의 역할
3. 평생교육사의 직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사는 왜 필요하며,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평생교육이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바로 삶이라는 개념으로 확대시킨 개념이다. 이런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학습기회 제공을 위한 각종 단체와 시설이 있어야 하며, 학습자를 지도할 수 있는 지도자가 있어야 한다. 실제로 평생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평생교육사이다. 평생교육사란 법령상에서 살펴보면 평생교육법에 따라 자격을 부여받은 평생교육 전문인력으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 최근에 우리 사회에서 점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인 인증이 필요해짐에 따라 이러한 평생교육 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 받은 사람들은 1999년 평생교육법 개정에 의해 평생교육사로
참고문헌
양흥권 저, 평생교육론, 신정, 2022
조대연 저, 평생교육론 (성인학습을 위한 예술과 과학), 박영스토리, 2021
김동일, 박경숙 외 2명 저,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2021
한우섭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최운실, 송성숙, 최라영 외 2명 저, 평생교육론, 공동체,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역할은 평생교육사의 핵심 직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기획․설계․운영․평가라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평생교육사의 핵심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모델에 의한 절차에 충실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그렇다면 우선 왜 프로그램이 개발 모델에 의해 개발되는 것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Caffarella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①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보다 효율적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1.

  • [평생교육경영] 평생교육기관의 평가
  • 대해 필요한 수정, 보완을 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산출평가(product evaluation): 프로그램이나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과정평가에서 얻어진 정보와 자료에 입각해서 이루어진다.2절 평생교육기관평가와 평가의 기본철학1. 평생교육 기관 평가와 인정 방안 학습자들에 대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대두되고 새로운 평생교육법의 대두와 함께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질적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 수십 년간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이 양적 측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며, 지역사회는 학교가 발전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자원 등을 제공하는 서로 협력하는 학교입니다. (3) 평생을 배울 수 있는 개방된 학교 지역사회학교는 학생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 더 나아가서는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지도적 역할을 함은 물론 여가가 많은 노인들에게도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허탈한 마음을 극복하고 새로운 인생을 영위하도록 돕습니다. (4) 새 이웃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개인개발의 의미와 특성
  • 역할을 되짚어보며, 현재 우리 사회의 HRD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① 생산성 향상에 필수적이다. ② 구성원의 개인적 성장 욕구 충족에 필요하다. ③ 사회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HRD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④ 관리 수단이며 관리자의 기본 임무이다. ⑤ 조직 문화 형성에 이용된다. ⑥ 마케팅 활동의 일환이다. 개인개발은 새로운 지식, 기능, 행동을 개발하여 개인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관련된 개선이나 증진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을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