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 교구가 수학을 가르친다에 대한 의견과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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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작 교구가 수학을 가르친다에 대한 찬성 의견과 이유
2) 조작 교구가 수학을 가르친다에 대한 반대 의견과 이유
1) 조작 교구가 수학을 가르친다에 대한 찬성 의견과 이유
어린 아이들은 손의 움직임을 달리하는 방법에 따라 두뇌 발달이 각기 다르게 일어난다는 의견들이 있다. 언어적 능력이나 인지 능력 등에 한계가 있는 어린 아동을 가르칠 때 수학 조작 교구를 사용하는 이유도 이와 같다.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초기에 아이들에게 말로써 수학 공식을 이해시키거나 숫자와 가까워지도록 돕는 일은 쉽지 않다. 수학문제 풀이, 개념의 이해, 계산 등의 경험이 전혀 없는 아이들에게 숫자의 개념을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어려운 일일 것이다.
수학 조작 교구를 사용하면 우선,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다. 1이나 2 등의 실제 숫자를 사용하지 않고도 한 개, 두 개 수를 세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은 알록달록한 색깔이나 손에 느껴지는 촉감 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무지개 색의 블록이 있는 경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그 블록을 손에 쥐게 될 것이고, 그 블록을 가지고 놀이 등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화려한 색깔이나 모양이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고 자신도 모르게 수학 학습의 단계에 들어설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흰 종이위에 글자로 1 모양을 따라서 그리라고 하는 것보다, 블록 하나를 손에 쥐고 그게 1이라고 알려주는 것이 기억에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아이들이 지루해하거나 졸려하지 않고 계속 수업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배운 개념을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조작 교구를 사용하는 경우, 아이들은 수학을 배울 때 청각과 시각, 촉각을 동시에 사용한다. 단순히 앉아서 선생님이 수업을 할 때에는 오로지 청각만 자극하기 때문에, 조작 교구를 사용하는 경우에 아이들이 더 많이 집중할 수 있고, 따라서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도 그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될 것이고 흥미를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2) 조작 교구가 수학을 가르친다에 대한 반대 의견과 이유
조작 교구를 통해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의견도 다수 존재할 것이다. 첫째로, 아이들이 조작 교구에만 집중하여 학습 내용을 잊어버릴 수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조작 교구들은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화려한 색상이나 주목할 만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 아이가 그 조작 교구의 생김새에만 집중하여 학습내용에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 제대로 수학교육을 받는다고 하기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블록 두 개를 손에 들고 그 촉감만을 즐기고 있는 아이에게 그 블록 두 개가 숫자 2를 나타낸다고 말해주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해당 아이는 그 블록 두 개의 의미를 기억하지 못할 것이며, 블록의 모양이나 색깔 등을 마음으로 느끼는 것에 그칠 것이다. 이 경우, 아이가 수학을 배우는 데에는 전혀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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