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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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어지도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언어의 중요성을 느끼게 한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이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영유아기에 스마트기기 사용 증가로 인한 부작용이 부각되고 있다. 자기조절 능력이 발달하지 못한 영유아기에 스마트기기 사용은 발달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언어 발달에서 필수적인 것은 쌍방향 의사소통인데, 스마트기기의 동영상 시청 등은 일방향 소통으로 언어 발달에 필요한 자극을 감소시킨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하는 것이다. 유아기에는 성장하면서 일정한 주기로 시기에 맞는 언어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시기에 맞는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언어장애로 발전될 위험성이 높아진다. 언어 장애가 있거나 언어 능력이 부족하게 되면 사회로의 진입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언어 능력은 사회에서 평등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능력의 필수 요소이다. 언어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단지 잘 표현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이다. 아이가 학습하는 모든 과정은 모두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능력은 지능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늘날 스마트 기기 사용 등 유아의 환경에 언어발달을 지연 시키는 요소가 점점 증가하면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제고해볼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언어교육의 개념
언어습득과정에서 유아는 언어 이전에 해당하는 옹알이 시기를 지나면, 최초로 음성형태를 내용과 결합하고 생성하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 유아는 처음에 가볍게 자음과 모음의 음성결합 유형을 무의식적으로 생성하다가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기반으로 그 음성의 의미를 알게 된다. 즉, 음성을 성인들이 이미 갖고 있는 발화 환경과 결부시면서 최초의 언어 기호인 낱말이 구성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아동은 엄마와 같은 음성자체에서 호출·대답·의문·통지 등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이미 언어 표현의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려고 한다.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은 언어체계를 통해 그 완성 단계를 지향하게 된다. 이 단계의 초기에는 기존의 언어체계라는 조건의 내용과 결합을 시도하게 된다. 예를 들어, 엄마와 아빠는 대립관계로 인식되면서, 점차 이 명칭들의 내용에 있어서 경계가 생긴다. 따라서 유아는 가족이나 친척 명칭과 같은 기본적이고 관습적인 어휘체계의 분절상을 일차적으로 취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분절체계의 양상은 유아의 생활 경험의 모든 영역에서 유사하게 전개된다. 다시 말해, 감각적으로 체험하는 모든 사건들이 모국어적으로 파악되어 기존의 언어 분절 속에서 사고적 공감과 형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언어습득과정에서 어휘체계에 대한 접근 폭의 확대는 기존 언어 질서에의 점차적인 동화와 모국어적인 세계관의 습득을 의미한다.
2) 유아의 언어발달
언어교육은 아이의 언어발달 수준을 진단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영아는 12개월이 넘어서면 발화할 수 있는 소리보다 이해하는 능력이 훨씬 앞서게 된다. 이 시기에는 이해가 가능한 단어로 발화하게 된다. 2~3세에는 이해능력이 증가하고, 전신어로 표현하기 시작하며 어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특히 3세에는 언어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져서 매일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게 된다. 4~6세에는 발음이 정확해지고 문법적인 표현이 향상되는 과정을 거치며 복잡한 문장이라도 문법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시제의 표현이 가능해지고, 평균 문장에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증가하게 된다. 완성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는 이 시기에는 타인과 대화하는 방법을 잘 알게 되어 사회적 소통에서 발달이 상당히 이루어진다. 6세 이상이 되면 형용사를 사용하여 상태의 특성을 묘사할 수 있고, 가정과 조건문 등의 복잡한 문장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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