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_마르크스와 베버의 사회학적 관점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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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학개론
마르크스와 베버의 사회학적 관점 비교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마르크스의 사회학적 관점
2) 베버의 사회학적 관점
3) 마르크스와 베버의 관점 비교
3.
결론
1. 서론
사람이 사회적 동물이라고 함은 개인이 혼자서 살아갈 수 없으며 여러 사람이 모여 만들어 놓은 구조 속에 속한 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란 연고 없이 모르는 사람들이 어떠한 공통의 관심과 이익을 추구하려고 일부러 모여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맺는 결사체이다. 사회라는 개념은 역사적으로 서양의 중세 말 공동체와 구별되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생겨났다. 전통적인 공동체는 혈연과 지역적 동질성을 통해 자연스럽게 발생하였으나, 현대적 사회는 서로 다른 개인이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공통의 목적을 통해 결사체를 이루었으며 공장이나 기업, 상공업자 조직, 길드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독일의 사회학자이자 키일 대학인 교수인 퇴니에스(1855~1936)는 이를 사회조직의 체제를 성격에 따라 공동사회(Gemeinschaft)와 이익사회(Gesellschaft)로 구별하기도 하였다. 산업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사람들은 점차 기업이라는 이익사회에 속하게 되고 사회조직의 집단에 변화가 알 수밖에 없었다. 공동사회는 혈연과 지역 등의 운명 공동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소규모 사회 공동체이며, 이익사회는 개인과 집단 사이에 이해관계에 기반을 둔 합리적 의지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사회학은 이러한 인간의 삶을 사회적 집단과 전체 사회 속에서 바라보고 과학적인 탐구를 하는 학문이다. 사회학의 주된 관심은 사회적 존재인 우리 인간의 행위에 있으며, 이는 길을 걸으며 스쳐 지나가는 타인과의 만남부터 국제 관계와 지구적 테러리즘까지 그 폭이 매우 넓다. 대부분 사람이 자신의 주변과 익숙한 사람들 즉, 가족이나 친구, 일과 같은 특성을 통해 세상을 파악하지만,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설명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더욱 확장된 시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삶에서 진리 혹은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많은 사상과 규범들이 사실은 역사적 사건이나 사회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음을 알아야 하며,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존재로서 개인과 가족, 친구, 직장, 국가 그리고 지구촌으로 확장되어 교류하는 인간의 삶에 관심을 두고 지속해서 연구해야 할 필요성에서 사회학을 찾을 수 있다. 같은 사회현상일지라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듯이 사회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바라보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므로 개인이 아닌 개인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집단에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사회 전체적인 구조와 흐름을 관찰한다. 이러한 사회학적 관점은 19세기 산업혁명과 함께 발달하였는데 본문에서는 당시 주요 고전사회학자였던 마르크스와 베버의 사회학적 관점에 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마르크스의 사회학적 관점
마르크스가 가지는 관점은 경제적 요인, 즉 물질적 요소나 생산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유물론적 관점에 기초를 둔다. 인간이 가지는 관념이나 가치에 따라 사회가 변동하는 것이 아니라 계급투쟁을 통한 경제적 영향에 의하여 변동된다고 여긴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발전을 근대의 가장 큰 변동으로 바라보고, 자본주의를 새로운 계급체계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자본주의에서의 계급은 노동자(프롤레타리아)의 노동을 자본가(부르주아)가 착취하는 관계로 바라보았다. 이때 계급에 대한 개념은 생산수단에 의해 공통 관계에 있는 집단에서 비롯된다. 자본주의 시대 이전에는 노예나 목축, 토지 등이 생산수단이었으나 산업혁명 이후의 생산수단은 공장이나 건물, 기계시설과 노동력을 구매하고 소유할 수 있는‘자본’이 가장 중요한 생산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생산을 위해 고용된 노동자 계급과 자본을 통해 이들의 노동을 사용하는 자본가 계급을 만들었으며, 저렴한 임금을 통해 생산을 지속하고자 하는 자본가와 최대한의 수입을 얻고자 하는 노동자 사이에 관계는 경제적 대립 관계에 놓여있다고 주장하였다. 자본가가 노동자를 약탈하고 이용함으로써 그들의 부를 축적하고자 한다고 여겼으며, 마르크스는 이러한 자본가에 대한 노동자의 혁명과 권력을 위한 투쟁에 관심을 두었다. 또한, 경제력 경쟁에서 실패한 사람들 때문에 노동자 계급이 불어나는 것이며, 실업이나 노동착취 등으로 타락한 사람들이 일탈행동을 나타내는 것은 지배질서에 대한 적응과정이라고 여겼다. 마르크스가 이야기하는 계급은 노예제도와 같이 법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며 종교나 관습에 의해 구분 지어진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유동성이 크고 계급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특징을 가지며, 개인의 노력으로 성취될 수 있으므로 상하 이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계급체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동이 쉬운 것일 뿐 경제적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계급체계의 이동이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2) 베버의 사회학적 관점
‘프로테스탄트’는 16세기 종교개혁으로 로마 가톨릭에서 분리된 교리를 의미하는데, 베버는 물질과 생산 활동이 아닌 이들의 직업윤리와 소명의식이 자본주의의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미국의 자본주의가 성장한 것은 프로테스탄트 교도들이 노동을 가치 있게 여기는 태도와 근면하고 정직한 노동을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여겼다. 프로테스탄트는 자신의 구원 여부가 예정되어 있다고 믿었는데, 직업 노동을 자신이 신에게 선택받았다는 확신을 얻기 위한 훌륭한 수단이라고 생각했다. 직업은 신으로부터 부름을 받는 것이므로 직업적 성공을 구원의 징표로 여겼으며, 직업이 정신적 가치와 무관할 경우 영혼이 타락한다고 믿었다. 이러한 프로테스탄트의 소명인식을 통해 노동의 부를 축적하고 금욕주의 직업윤리가 자본주의의 정신을 형성하는데 이바지하였다는 것이다. 베버는 마르크스보다 세분된 계층이론을 정립하였는데 경제력, 사회적 지위, 권력에 따라 경제적 불평등과 사회적 불평등, 정치적 불평등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이는 어느 한 가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혼합되어 나타나는데, 당시 부르주아들은 높은 경제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정치적으로는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시민혁명의 발발을 이러한 지위 불일치에 의한 것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 이러한 지위 불일치는 사회통합을 약화시키고 기존 사회체제에 대한 불만을 낳아 질서를 파괴하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는 것이다. 베버는 계급의 개념을 경제적 요인에 두면서 재화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이 비슷한 사람들의 집합체로 확대하여 규정하였다. 지위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얻게 되는 평가로 결정되며, 파벌이나 정치 집단은 공통된 목적이나 이해관계를 공유하고 정치적인 영향력을 얻기 위해 함께 행동하는 이익집단이라고 규정하였다. 베버는 관료제에 관해서도 연구하였는데, 대규모의 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체제로서 관료제의 진보가 필연적이라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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