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개론]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개론] 문화인류학개론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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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문화의 개념
1. 문화란 무엇인가?
2. 문화의 속성
3. 문화의 상대성
4. 문화변동

제2장 혼인과 가족
1. 혼인의 개념
2. 외혼제와 혼인동맹
3. 혼인형태
4. 가족의 개념
5. 가족의 형태

제3장 친족
1. 친족의 개념과 체계
2. 친족집단의 기능

제4장 사회조직
1. 성에 의한 구분
2. 연령에 의한 구분-->성에 의한 구분과 더불어 생물학적 기준
3. 등급, 위계, 계층
4. 카스트
5. 이원적 분화
6. 결사

제5장 경제체제
1. 경제
2. 생산
3. 분배와 교환
4. 이용과 소비(경제과정의 마지막 단계)

제6장 정치와 법
1. 정치의 개념
2. 정치의 제차원
3. 비정치적 영역의 정치적 측면
4. 법과 사회통제

제7장 문화와 종교
1.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2. 종교연구의 대상
3. 종교 연구의 제관점
4. 종교운동
본문내용
3. 종교 연구의 제관점

1) 진화론적 관점
→ 타일러는 영혼에 대한 숭배를 애니미즘 (aninism)이라 했는데 원시인들이 영혼과 자연에 대한 인식에서 애니미즘이 종교적 초기형태로 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는 필연적으로 진화론적 설명을 유도하게 되었다.
진화론자들의 견해에서 인간의 지능, 지식이 계발됨에 따라서 인식의 범주와 수준이 발전적으로 변하여 종교도 변한다고 한다.
- 제임스 프레아저(sir james fraxer) 의 [황금지--The Golden Bough--]에서 인간의 인지 능력의 발달에 따라 주술(magic)에서 종교를 거쳐 과학의 단계로 진화하여 간다고 제시하였다.

2) 심리학적 해석
(1) 말리높스키는 의례에는 종교적 내용과 주술적 의미와 과학적 지식이 동시에 존재하고 사용된다는 점과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러한 모든 행위가 인간의 한계점과 예측할 수 없는 자연의 힘에 의한 변화에 직면했을 때 갖게 되는 심리적 불안감과 긴장을 해소해 준다고 한다.
(2) 심리학적 관점은 완전한 해석의 틀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종교적 의례에의 참가가 반드시 심리적인 불안이나 긴장에 사로잡힌 사람에 의해서만 되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실리적인 어떤 효과만을 추구하기 위해서 종교적 행위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3) 사회학적 관점
(1) 뒤르깽의 '종교생활의 기본 형태(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에서
→ 각 사회에서 그 구성원을 사회에 결속시킴으로써 질서와 체계를 기능적으로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행위의 규범을 표현하는 일종의 집합표상이라고 한다.
(2) 에반스 프리챠드
→ 개인간에 발생하는 사회적인 분쟁이나 갈등을 통제하는 물리적 힘이나 공식적인 제도가 존재하지 않는 쟌데사회에서는 이러한 마술에 대한 개념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종교라는 형식을 이용하여 사람들은 각자 상대방과 맺고 있는 정치적, 경제적 혹은 사회적인 관계의 성격을 확인하거나 변질시킨다.

4) 생태학적 접근
→ 문화를 생존을 위한 인간의 합리적 노력의 결과로 보는 입장
" 인류학자들은 종교와 생태환경의 상호작용에 촛점을 맞추는데 로이 라파포트(Roy Rappaport)는 뉴기니 고원의 쩜바가(Tsem--bage)족이 이웃 부족과 정기적으로 전쟁을 하고 전쟁의 준비단계로 카이코(kaiko)라고 부르는 의례를 행하는 것으로 생태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다. 또, 큐프리 린하트(Gofrey R.Lienhardt)라는 딩카족의 소라는 동물에 대한 개념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5) 지식의 체계화
→ 종교의 심리적 또는 사회적 기능과는 달리 하나의 지식을 체계화하고 전달하는 고자정으로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 Godfrey R.Lienhardt의 딩카족들의 종교에 대사 조사와 엔반즈 르리챠드의 쟌데인들의 종교에 대한 설명에서도 잘 보여진다.

6) 상징체계의 이해
(1) 사람들의 경험적 세계에서 얻은 여러 의미들을 어떻게 상징화하여 표현하는가를 이해하려는 관심에서 출발
(2) 상징주의 인류학자--빅터 터너(Victor Tuner) 매리 더글라스(Mary Douglas) 에드먼드 리치(Edmund Leach)
(3) 빅터 터너(Victor Tuner)
-- 은뎀부(Nedmbu)족의 의례과정 연구
-- '무디'라 부르는 나무가 여러 가지 사물과 의미들을 한꺼번에 나타내는 것이라는 해석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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