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학적 문식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그에 기초한 본인의 문자언어 지도방안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발생학적 문식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그에 기초한 본인의 문자언어 지도방안의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생학적 문식성의 의미
1) 발생적 문식성의 의미
2) 발생학적 문식성의 관점
3) 읽기·쓰기에 대한 가정

2. 발생학적 문식성의 특징

3. 발생학적 문식성에 기초한 문자언어 지도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
1) 읽기·쓰기에 대한 발생학적 문식성의 기본 가정
2) 발생학적 문식성에 기초한 문자언어 지도방안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생학적 문식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그에 기초한 본인의 문자언어 지도방안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기 문식성 발달 특징을 설명하는 용어로 최근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발생적 문식성(emergent literacy)이다. ‘emergent literacy’는 관습적으로 읽거나 쓰지 못하는 아동의 읽기·쓰기 행위를 이해하기 위해 Clay(1966)가 처음 사용했고 Teale & Sulzby(1986)가 이 용어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1980년대 이후 등장한 사회·언어학적 접근 및 상호작용적 이론은 영유아들이 문자언어에 노출되어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읽기 행동이 매우 일찍 출현한다고 했다. 문자언어에 노출되는 과정 자체가 문자언어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에 읽기를 위한 준비도 같은 것은 없다고 보았다. 이는 읽기 전에 쓰는 유아가 있다는 연구 등이 발표되면서 영유아의 읽기, 쓰기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지지를 받았다. 발생학적 문식성 관점에서는 영유아가 읽고 쓸 수 있게 되는 것이 직접적인 교수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스스로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여 내면화한다고 본다. 따라서
참고문헌
강성화, 고선옥 외 1명 저, 언어지도, 동문사, 2022
민미희 저, 언어지도 (제4차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학지사, 2022
이정아, 장석경 외 1명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제5판), 공동체, 2021
권민균, 김수향 외 3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21
김정은, 한희정 외 3명 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사, 2021
서소정 저, 아동언어지도, 창지사, 20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
  • 30653***
    (2023.02.18 16:21:35)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의 읽기와 쓰기 발달단계00
  • 기초로 구분해 봤을 때 글자를 읽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난 못 읽어요’와 같은 의사를 표현하는 단계인 6단계에 속하며, schickedanz의 읽기발달 행동으로는 책에 있는 글자를 아는것에 흥미를 느끼는 3단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또 단순한 단어들은 곧 잘 안다. 그 단어에 이야기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준다며 자기나름의 이야기를 꾸며 나간다.*쓰기발달단계: 가로와 세로가 혼합된 삼각 사각 원이 혼합된 형태의 글자들을 쓴다.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득주의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언어발달에서 생득주의 이론은1. 생득주의 이론이란2. 촘스키(N. Chomsky)1) 촘스키가 말하는 언어발달2) 촘스키 언어발달이론의 근거3) LAD의 존재 이유3. 레너버그(E. Lennerberg)Ⅱ.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 이론은1. 상호작용주의 이론이란2. 피아제(Piaget, Jean)1) 피아제 언어발달이론의 특징2) 피아제의 언어 유형3) 피아제이

  • 광고학(기말) 레포트
  • 문자적인 부분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광고에 사용된 말과 글’이라고 할 수 있다. 학자에 따라서 ‘광고언어’, 또는 말 그대로 ‘카피’로 나누어 부르는데 현업에서 ‘카피’를 더 많이 사용한다. 또한 일반인들도 같은 뜻으로 쓰기 때문에 ‘광고언어’와 ‘카피’를 굳이 구분하지 않고 ‘카피’로 통일해서 사용해도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카피와 좁은 의미의 카피 두 가지의 의미는 서로 다르다. 이 두 가지 개념에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세대 문화현상의 동기와 행태에 대한 연구
  • 문자메시지, 가상현실 속 아바타, 디지털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정보의 속도뿐만 아니라 정보의 내용 및 전달 수단까지도 이 전 세대와는 상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M세대를 중심으로 한 모바일 문화현상에 대한 고찰을 통해 M세대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무의식적 욕망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이는 각종 디지털 콘텐츠의 오락적 성격을 중심으로 M세대 문화현상이 유희와 욕망에 소구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Ⅱ. 문헌조사

  • 아동발달 및 복지 정책(2세~6세 아동을 중심으로)
  • 의미를 언어에 부여한다. 이 시기의 특징적인 발달내용은 다음과 같다.➀ 탈 중심화.- 아동기에 속한 아동은 사고를 할 때 한 가지 측면만 생각하는 중심화 경향에서 벗어나게 되어 두 가지 이상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유아기에는 똑같은 모양의 두 개의 유리컵(A컵과 B컵)에 담긴 같은 양의 물 중 어느 한 컵(예를 들어 B컵) 물을 다른 모양의 물 컵(C)에 옮겨 담았을 때 물의 높이가 높으면 그 쪽의 물이 많다고 대답한다, 그러나 7-8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