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 영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교육 내용영역에 따라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환경 속에서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주제와 개념을 들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8 / 2023.01.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교육] 영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교육 내용영역에 따라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환경 속에서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주제와 개념을 들고 그에 따른 활동 한 가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적 유아과학교육

2.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환경 속에서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주제와 개념 - 예술과 과학

3. 그에 따른 활동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통합의 의미는 아동중심 철학에 기초하여 전인적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아들에게 보다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통합적 운영은 교육 활동운영의 기본 방향 중 하나로서, 통합에 대해 아동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고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켜 주는 일, 아동과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하는 일 교육 내용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간의 통합, 아동 개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통합 재구성하는 일, 아동 발달 영역간의 통합,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교육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전인적 발달과 효율적 학습을 위하여 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유아와 유아주변의 인적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교육 내용영역에 따라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환경 속에서 통합적으로 할 수 있는 주제와 개념을 들고 그에 따른 활동 한 가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선아 (2014).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난주, 안재홍 (2012).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을 위한 과학 예술 융합 방안분석, 교육논총.
김남연 (2012). 미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연숙 (2007). 탐구학습 중심의 과학 실험구성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를 논하고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 활동에 따른 교사의 역할
  •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이러한 교사의 역할은 보호와 교육을 일상생활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한편 보호와 교육에 비중을 두는 비율은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따라 약간 다르게 편성될 필요가 있다. 영아의 경우, 발달 특성상 수면, 수유, 대소변가리기 등의 신체적 욕구 충족을 위한 활동이 깨어 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일과를 구성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보호와 돌봄의 일상적인 활동 속

  • 교과교육론3A)누리과정의생활주제1개 자유롭게 선택하고만5세를 대상으로월간교육(보육)계획안주간교육(보육)계획안일일교육(보육)계획안작성제출0k
  • 교육과 교과교육론 3A형누리과정의 생활주제 1개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만5세를 대상으로 월간 교육(보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보육)계획안(4주분), 일일교육(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Ⅰ. 서 론영유아 교육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시대적 흐름에 맞춰 영유아 교육이 눈높이에 맞춰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

  • [유아교육] 기독교 관점에서의 유아 미디어 교육
  • 할 Ⅶ. 참고문헌 Ⅰ. 미디어 교육의 개념1. 미디어 교육의 개념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의 본질을 이해시키고,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모든 의도적인 노력들을 말한다. 미디어를 다른 말로 매체라고도 하는데 매체는 원래 ‘중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Croteau, & Hoynes, 2000). 그러니까 미디어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용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은 책, 만화, 신문, 잡지, TV, 라디오, 컴퓨터, 인터

  • 영역별 자유선택 활동
  • 따라 자유롭게놀이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며, 자유롭게 다른 놀이 영역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자유선택활동 후 알게 된 점이나 문제 해결에 대해 또래와 공유하는시간을 가지도록 유도한다.•유아들이 순서를 기다리고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자유선택 활동 -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영유아들이 하고 싶은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놀이할 수있는 시간으로. 이때 이루어지는

  •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 영역을 의미한다.흥미 영역을 중심으로 한 환경 구성은 유아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습 활동, 폭넓고 다양한 경험, 물리적 및 시각적 경계에 의한 주의 집중과 심리적 안정감, 구체적 경험 중심의 통합적 활동, 개별화에 맞는 학습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교육적 의의가 있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수준, 흥미, 진행되어지는 학습주제에 따라서 적절하게 구성해준다. 흥미 영역들은 각 영역별로 그 특수성을 유지하면서도 교실 전체와 관련이 있는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