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상담에서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7 / 2023.01.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2.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3. 행동주의 상담
1) 목표
2) 행동주의 상담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3) 행동주의 상담에서 조작적 조건형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이경순(1991)에 의하면 ‘행동주의 상담’이라는 용어는 1964년 미국심리학회 연차대회에서 Krumboltz가 공식적으로 처음 사용하였다. 물론, 그 전부터 이러한 접근이 상당부분 체계화되어 있었긴 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기존에 인간의 행동을 설명했던 동기, 욕구 등과 같은 개념을 거부하고 행동 그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행동이 학습을 통해 된 것이기에 학습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요즘, 세월호 참사나 이태원 참사와 같은 일련의 사건들이 벌어지게 되면서 이와 관련해 트라우마를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트라우마는 생각으로 인해 나타난 일종의 행동체계이기에 극복하는 데 있어 매우 좋은 기법으로 인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상담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에 의하면 〃Pavlov(파블로브)는 어두운 방에 개를 매어 놓고 전등을 켠 후 30초가 지난 후에 고기가루를 개의 입에 넣어주는 실험을 하였다.
참고문헌
기윤옥, 2017,「초등학생의 자기조절력 향상을 위한 긍정적 타임아웃 실행연구」,『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인경, 2008,「영상관법의 심리치료적 함의 - 인지행동치료와의 비교하면서 -」,『명상치료연구』제2집.
정경화, 2008,「백업강화자에 초점을 둔 토큰강화기법이 품행장애 아동 및 학급전체 아동의 행동문제에 미치는 효과」,『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김일제·최성규, 2006,「행동형성법이 뇌성마비유아의 착, 탈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48권.
이경순, 1991,「행동주의적 상담이론과 기술」,『대한간호』제30권 제4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https://www.kyci.or.kr/new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행동주의모델사례연구
  • 상담 서비스나 인간관계 서비스가 개인의 행동을 유지 혹은 수정하도록 계획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행동의 기원을 환경과 경험으로 설명하려는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으로 구분된다. 비적응적 행동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연합과 효과의 법칙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즉, 즐거운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빈도가 증가되거나 현재의 수준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러한 학습의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과 상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생활지도의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형성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자신감, 개방성, 돌보는 마음, 그리고 신뢰를 토대로 상담관계를 형성한다.③ 3단계 : 개입사회복지사는 우선 문제상황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구체적인 생각을 확인하도록 돕고, 이와 같은 자동적 사고가 클라이언트의 정서와 행동에 끼치는 영향, 그리고 그러한 사고과정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식을 클라이언트가 이해하도록 돕는다.④ 4단계 : 종결⑷ 문제해결기술훈련 과정과 기법문제 해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조건적 자기보상을 통해서, 그들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요구되는 개인적 능력을 증진시키고 그들이 숙달하고자 하는 과업에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한다. 그러한 자기부과적 원리는 특히 고독한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그들은 장기적 목표를 향해서 나아간다. 이와 같이, 책을 완성하기 위해서 일주일에 30페이지를 완성해야 한다고 결정한 작가는 그 과업을 완수한 데 대해 일주일간 스키여행을 함으로써 자신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대해 가지는 관점(1) 행동주의적 관점(2) 행동주의적 치료3. 인본주의적 접근의 개념1) 이론가2) 인간관3) 주요개념4)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1) 인본주의적 관점(2) 인본주의적 치료4.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한 관점 비교Ⅲ. 나가며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