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강화`와 `정적 강화` 및 `부적 강화`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어떤 경우에 자신은 타인에게 정적 강화물 또는 부적 강화물을 주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20 / 2022.11.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키너의 '강화'와 '정적 강화' 및 '부적 강화'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어떤 경우에 자신은 타인에게 정적 강화물 또는 부적강화물을 주는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의 기본가정
2) 조작적 조건형성
2. 강화
3. 정적 강화
4. 부적 강화
5. 본인이 타인에게 정적 강화물/부적강화물을 주는 상황
1) 정적 강화물을 주는 상황(예)
2) 부적 강화물을 주는 상황(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키너의 '강화'와 '정적 강화' 및 '부적 강화'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어떤 경우에 자신은 타인에게 정적 강화물 또는 부적 강화물을 주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행동주의 관점은 인간의 발달을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고 인간발달에 미치는 경험과 환경의 영향을 가장 중요한 발달 요인으로 가정한다. 이런 행동주의적 관점은 특정한 개인을 특정 방식으로 행동을 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혀내려고 한다. 행동주의 관점은 직접적으로 볼 수 있고 측정될 수 있으며 기록될 수 있는 행동에 주로 관심을 두며, 배후에 깔린 관찰하기 힘든 요인들보다는 양적인 변화와 이에 미치는 환경의 역할에 초점을 둔다. 스키너는 인간행동은 환경에서 부과되는 힘의 결과라고 믿으며, 사회문제와 인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힘을 적절하게 조작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초점은 다른 성격이론들과는 달리 내적인 동기와 욕구, 지각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참고문헌
구혜영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2022
박선태, 안외자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 2022
이영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강상경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21
최옥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상담
  • 는 강화 형태와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2) 이론의 기본개념(1) 강화물1/ 정적 강화물정적 강화는 사람에게 자연적으로 강화되는 것이며, 음식이나 물과 같이 생존에 관련되어 있는 어떤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사탕, 껌, 칭찬 등이 있다.정적 강화물은 그것이 제시됨으로써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2/ 부적 강화물부적 강화는 혐오적인 고음소리나 전기쇼크, 구토제 같이 사람에게 자연적으로 유해한 것이다. 부적 강화물은 그것이 제거

  • 교육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는 욕구이다. 타인과 긴밀하고 따뜻한 유대 관계 속에서 충족될 수 있다.(4) 자기존중의 욕구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기 원하는 감정적 욕구이다. 동시에 스스로에 대한 평가 역시 성취하려는 단계로 자존감, 사진감, 자기만족, 성취, 독립, 자유, 명예, 존경, 지위, 권력, 지배와 같은 개념이 포함된다.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 혹은 성취감이 박탈당하는 경우 열등감, 무력감, 나약함 등을 느끼게 된다. (5) 자아

  • [사회복지] 행동수정모델
  • 기술의 문제라 본다. 의지는 어떻게 하기 어렵지만 기술은 배울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개입과정시 문제와 변화 목표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설정하고, 과정과 결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모니터하는 것을 중시 여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과 행동 전후에 어떤 상황적 맥락과 결과가 있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환경을 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입한다.*~기본입장 : 만약 사회복지사가 행동수정기술의 원리와 기술을 활용한

  • 교육심리학-행동수정이론
  • 는 것이 특징이다. 행동치료 효과의 연구에는 무엇이 변하느냐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없기 때문에 치료한 뒤 무엇이 변화되었느냐의 문제와 변화를 일으킨 요소 또는 요인을 찾아내는 일이 문제가 된다. 이는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을 사용하여 비교하면 가능한 일이나 심리요법 연구에 있어 치료-통제 집단의 사용은 극히 어려운 문제를 내포하므로 행동수정 이론에서는 정밀한 정의와 변화의 기록 및 치료변인의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단일개체의 행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대해 그 정도를 판정하고 표시하는 방법④ 기타 카메라, 녹음기, VCR 이용2) 질문지법질문지법은 응답자로 하여금 일련의 질문에 대해 스스로 응답을 기입하도록 하는 조사연구의 한 방법이다. (1) 질문지 문항형식① 개방적 질문: 주어진 질문에 대한 반응 양식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응답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도록 하는 형식② 폐쇄적 질문: 연구자가 제시하는 몇 개의 반응 범주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응답을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