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과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를 찾아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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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과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를 찾아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 통합

2.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 사례

3.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

4. 나의 의견
1) 통합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2) 가족 상담 및 지원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교육에서 개별화교육은 장애유아의 요구, 수준, 나이, 환경 등을 고려하여 또래와 함께 어울리고 일상생활에서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여기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하며,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발달을 위해 일반 학교나 특수 교육 기관에서 일반 교육 과정에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법에 나온 정의처럼 통합교육은 장애 유아들이 일반 유아들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의 기관에서 동일하게 교육받는 것을 의미하지만 실제적으로 장애유아를 물리적 환경에만 통합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진정한 통합교육이라 볼 수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유아의 국가 수준교육과정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본적으로 바탕을 두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장애 유아의 경우 발달지체, 상호작용의 어려움, 특정 기술 습득의 어려움 등으로 보편적인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는 장애유아가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실태를 보완하고 장애유아에게 질적인 교육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개별화교육이다. 개별화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각 급 학교의 장이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육목표와 교육방법 및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즉, 개별화교육계획이란 장애유아의 특성이나 발달정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수·학습조건을 제공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과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를 찾아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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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미진, 서현아(2011). 일반유아교사와 장애전담교사 간 협력교수 유형 적용을 통한 역할인식. 한국지역사회생할과학회지.
김선해 (2010).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가족역량 강화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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