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과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를 찾아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18 / 2022.11.1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과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를 찾아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 통합
2.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 사례
3.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
4. 나의 의견
1) 통합교육에 대한 나의 의견
2) 가족 상담 및 지원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합교육에서 개별화교육은 장애유아의 요구, 수준, 나이, 환경 등을 고려하여 또래와 함께 어울리고 일상생활에서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여기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하며,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발달을 위해 일반 학교나 특수 교육 기관에서 일반 교육 과정에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법에 나온 정의처럼 통합교육은 장애 유아들이 일반 유아들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의 기관에서 동일하게 교육받는 것을 의미하지만 실제적으로 장애유아를 물리적 환경에만 통합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진정한 통합교육이라 볼 수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유아의 국가 수준교육과정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을 기본적으로 바탕을 두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장애 유아의 경우 발달지체, 상호작용의 어려움, 특정 기술 습득의 어려움 등으로 보편적인 일반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만으로는 장애유아가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실태를 보완하고 장애유아에게 질적인 교육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개별화교육이다. 개별화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각 급 학교의 장이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육목표와 교육방법 및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즉, 개별화교육계획이란 장애유아의 특성이나 발달정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수·학습조건을 제공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에서의 지적 장애 아동에 대한 통합교육과 가족 상담과 지원에 대해 사례를 찾아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소현, 박은혜(2013).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김경은, 이대균(2017). 장애통합보육을 경험한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 열린유아교육연구.
남현아(2015). 유치원 특수학급 교육계획과 개별화교육계획의 연계 방안에 관한 질적 사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미진, 서현아(2011). 일반유아교사와 장애전담교사 간 협력교수 유형 적용을 통한 역할인식. 한국지역사회생할과학회지.
김선해 (2010). 장애아동의 통합촉진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및 가족역량 강화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