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방법인 교사중심 접근법과 아동중심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을 비교 기술하고,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2 / 2022.10.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방법인 교사중심 접근법과 아동중심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을 비교 기술하고,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중심 접근법과 아동중심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
1) 교사중심 접근법
2) 아동중심 접근법

2.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을 선정하여 그 이유 - 아동중심 접근법
1) 루소
2) 듀이
3) 나의 의견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중심 교육은 좋은 유아교육을 의미할 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로 유아교육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듯하지만, 아동중심 교육이라는 단어가주는 상징적 중요성과는 달리 실제 행위 속에서는 매우 추상적이고 불명확한 개념이다. ‘아동중심(child-centered)’이라는 용어는 Fr?bel에 의해 처음 사용된 이래로 많은 사람에 의해 그 의미가 서로 다르게 구성되어 왔다. Fr?bel은 아동의 정신발달 특성을 중요시하면서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아동중심 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실 등으로 확장되면서 그 의미가 변질되어 아동으로부터 교사를 분리해서 생각하게 만들었던 것으로 재평가되고 있다. 이후 아동중심 교육은 미국의 교육철학자 Dewey를 중심으로 정립되었다.1800년대 초 계몽주의 운동과 함께 유아를 순수하고 보호가 필요한 존재로 보거나 환경에 의해 새겨지는 백지상태로 태어난 존재로 여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적되었다. 전통적 교육에서의 교사 주도적이고 교과중심의 획일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은 모든 교사 주도적 교육이 아동중심교육이 아닌 것처럼 간주하며 유아 주도적 활동만을 강조하게 만들었다. 교과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의 학습경험은 유아들로 하여금 배우고 싶은 의욕을 잃게 만들고, 기계적인 암기나 반복훈련으로 새로운 상황에서 현명하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았다. 그로 인해 아동중심 교육은 유아의 흥미에 따라 유아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으로 제한적으로 해석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방법인 교사중심 접근법과 아동중심 접근법의 특징 및 내용을 비교 기술하고, 현대사회에 적합한 교수 학습방법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은혜(2017). 유아교사론(제5판). 서울: 창지사.
강현석(2016). 한국 교육과정의 현실과 미래 과제. 교육과정연구.
곽향림, 안경숙(2010). 교사 주도적 교수학습에 대한 반성적 재고: 교사와유아의 삶의 관점에서. 유아교육연구.
김소향, 안경숙(2007). 유아와 교사의 주도적 수학게임 교수학습방법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 유아교과교육의 역사) 서양의 교과교육과 교수법과 동양의 교수학습
  • 교수학습1. 도제식 교수법2. 불교3. 유교4. 천도교와 소파 방정환* 참고문헌* 유아교과교육의 역사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은 오늘날 ‘학교’ 가 생겨나기 이전 인류의 탄생과 함께 지속되어 온 생활양식의 일환이다. 인류의 시작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되어 온 교육내용은 동양과 서양의 문화와 역사 속에서 독창성을 가지며 오늘날 교과교육에서다양한 이론적 모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역사 속의 다양한 교과교육의 배경과 특징을 아는 것은 현대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실과 전망32, 노인복지의 개념과 전개과정33,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목적34,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서비스 내용35, 정신보건법의 이해36, 정신보건법의 내용 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1. 사회복지의 개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현대 산업사회의 발전

  • [아동안전관리] 교통안전
  • 아동교통사고의 원인2) 아동교통사고의 실태3. 대처와 예방1) 보행 안전2) 승차 안전 3) 스쿨존4) 어린이 보호차량5) 교통안전표시6) 교사와 부모를 위한 교통안전 규칙7). 교통사고에 대한 대처방법4. 예방과 안전교육의 실제1) 우리나라 안전교육의 실제2) 선진국 안전교육의 실제(1) 프랑스(2) 미국(3) 영국(4) 스웨덴1. 교통안전의 필요성지금 세계 선진국들은 명확한 질서의식 아래 아름다운 사회를 이룩하고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