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 교육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특수교육
① 특수교육의 개요
② 장애아동의 부모와 가족
2.장애유형별 특수교육
① 시각장애
② 청각장애
③정신지체
④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⑤정서·행동장애(자폐성)

Ⅲ.이슈
1.이슈내용
2.문제점
3.해결방안

Ⅳ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릿말
심신에 장애를 지닌 아동도 하나의 인격체인 이상 가능한 한 최적한 환경과 조건 속에서 교육을 받아 재활과 사회적 참여를 꾀할 필요성이 있고,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사회가 장애를 지니고 있거나 불우한 처지에 놓여있는 소수 사람들의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문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가치에 대한 책임의식 등을 판단, 평가하는 기준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Ⅱ 본론
특수교육의 개요

1. 특수교육의 개념
교육재활은 각종 교육제도와 방법 및 기술 등을 통해 장애인 개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최대한의 능력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사회생활 적응을 원조하는 교육적 서비스 과정이다. 즉, 특수교육은 일반 혹은 정상으로 일컬어지는 것으로부터 지적으로나 감각기능, 신체운동, 건강, 정서, 의사소통의 기능면에서 일정한 편차 내지 이상성을 지니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위하여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 특별히 훈련된 전문교사에 의해 특수한 방법으로 실시되는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

2. 특수교육의 목적
장애인은 장애와 결손, 이탈의 정도에 차이가 존재할 뿐이므로 특수교육의 목적과 일반교육의 목적은 같으며 특수교육의 의의는 하나하나가 그들의 능력을 사회,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는 기회를 주는 데 있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보편성) 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이며 특수한 특수교육의 목표를 설정(특수성)해야 한다. 그 목표는 다음의 예와 같이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영역의 목표가 수립되어야 한다.
①장애 아동의 잔존 능력개발 활용하되 보상적인 측면의 능력 개발도 주목해야 한다.
②직업교육 활동시 이들의 적성을 발견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직종을 권장하고 직업적 기능을 미리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③장래에 대한 희망, 즉 재활에 대한 동기를 끊임없이 고취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특수교육학(제4개정판)
김영욱 김원경 박화문 석동일 이해균 윤점룡 정재권 정정진 조인수 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우리나라 장애인복지는 그동안 경제발전과 함께 양적인 확충에 힘을 기울였다.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 안정 지원, 의료비 지원, 경제적 부담경감, 장애인 의무고용제 등 외형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틀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는 장애인의 다양화된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장애인의 욕구가 주로 의료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소득, 교육재활, 심리 재활, 사회 재활, 직업재활, 사회적 재활에

  • 사회복지실천론 2022)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 보고서 사회복지실천론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실천 현장 한 곳을 자신의 소속 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찾아 사회복지실천론 1) 1차 현장 2) 서비스 기관 3) 생활시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2022년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 보고서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실천 현장 한 곳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2022년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 보고서 5강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실천 현장 한 곳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2022년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실천 현장 인터넷 방문 보고서 5강의 ‘사회복

  • 장애인복지론기관방문꿈자람터장애인주간보호센터
  • 꿈자람터장애인주간보호센터장애인복지론 기관방문주간보호센터란?주간보호센터는 장애아동에게 일상생활기술과사회적응력 강화훈련을 반복적으로 교육하고 또래의 비장애 아동들이 갖게 되는 다양한 교육 및 여가활동의 기회로부터 제한 받는 중증장애아동들에게 신체사회정서적 재활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한다. 또한 가족들의 보호부담을 경감시켜 줌으로써 가족 구성원이 안심하고 사회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주

  • 교육학 특수교육 장애인교육
  • 론장애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들로 하여금 장애를 극복하고, 지니고 있는 잔존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이들의 개인 및 사회 경제적 생활 자립 능력을 길러 사회의 주류에 통합시키거나 보다 통합에 가깝게 생활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는 민주복지사회의 이상인 평등서의 실현을 위한 복지사회의 건설이라는 국가적 이상아래 장애인의 교육권보장, 장애인교육의 공적 책임 확대, 교육기회의 확대, 보다 양질의 교육 및 직업재활

  • [장애인 복지론]-독서 감상문-소설 도가니
  • 사례들을 보면 과연, 아이들을 세상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안전한 것인가?이제는 우리사회가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 위해 법을 강화해야하며 피해자의 선입관을 가지지 않고 이들을 따뜻한 시선으로 안아줘야 할 때이다. 특히, 장애인에 관한 성폭력 문제는 장애인의 편견을 버리고 그들을 위해 정신적, 신체적인 피해를 극복해나갈 재활교육을 원활하게 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회복지사들의 새로운 과제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