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법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08 / 2022.10.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법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원봉사활동이란

2.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법
1) 실질적인 자원봉사자의 모집 확대와 프로그램 개발 강화
2) 자원봉사자 관리 강화 및 담당부서 확대
3) 자원봉사의 사회참여 접근성 강화
4) 법적, 제도적 정비와 지원책의 보완
5) 자원봉사의 지역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사회생활의 과정 속에서 서로 돕고 의존하며,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원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급받고 있다. 우리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국민생활의 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옴과 동시에 전통적인 가족제도의 기능이 약해지고 핵가족 제도가 주를 이루는 지역사회에서, 공동체적인 생활에서 수행되던 기능을 국가가 개입해야 하는 현실에서 국가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엔 예산 및 인력이 충분하지 않다. 자원봉사활동은 궁극적으로 복지사회를 지향하는 기본적인 복지활동으로 봉사자의 사회참여를 보장하고 자아실현을 돕는 동시에 정부차원에서 제공되는 공공사회복지서비스의 결점을 보완하는데 있으며, 특히 사회가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했을 때 사회를 지탱해 주는 주요한 자원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법에 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구혜영 (2016),『자원봉사론』, 도서출판 신정.
주성수 (2013),『자원봉사 문화와 제도』, 한양대학교출판부.
류기형 (2010), “자원봉사동기유형과 보상인식 및 자원봉사과업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사회복지정책』.
정진경 최영훈 최유미 (2012), “자원봉사센터 성과체계 개발 연구”,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을 둘러싼 논점과 학생인권조례시행을 둘러싼 문제점 및 대안0
  • 활동 보장, 학교규정 재․개정 참여권, 학교운영과 교육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교육과학기술부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에서도 ‘학교 규칙을 제정 또는 개정할 때에는 미리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라는 규정을 추가하여 일부 반영하고 있고, 2010년 10월 발표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에서도 학칙 제정 및 급식 선정 같은 학교의 각종 정책을 결정하는 학교운영위원회에 교사와 학부

  • [교생실습] 중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 경신중학교 참여관찰
  • 활동을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다양한 방식으로 특별활동의 시간운영을 통합하거나 분할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여 융통성 있게 시간을 배정하는 것과 함께, 각 학교별로 특색 있는 중점영역을 설정하여 집중적으로 육성함으로써 학교의 전통을 만들고 가꾸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 연구에서는 경신중학교의 특별활동 운영을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중학교 특별활동 운영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학교도서관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방법으로, 관계분야 전문단체의 창설, 세미나 개최, 연수 등 각종 다양한 계속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제시되는 학교도서관의 목표나 봉사프로그램, 이것의 실행을 위한 선행조건을 통하여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1) 학교도서관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천 장이다.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주기 위한 교육은 학습자가 주체가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방법, 유형과 유의점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방법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특징은 수업의 3요소인 교사, 내용, 학습자의 변화로 교수의 형태가 변화가 일어나므로 수업의 변화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인터넷이 도입되는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역할이 증대되어 학습자 중심의 수업 상황이 창출된다. 정보검색과정과 정보교환과정 등의 인터넷활동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유도된다. 정보를 검색하기 위하여 학습자는 우선 절차를 설계해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어떤 경로를 통해

  • [교육학] 대안학교
  • 방법 등을 운영설립주체◦학교법인만 허용◦공공기관, 비영리법인, 공공단체, 사단법인 등으로 다변화설립기준◦‘고등학교이하각급학교설립․운영규정’ 적용-교지, 교사, 체육장, 교재․교구 및 수익용 기본재산 기준 적용-다만, 일부 시설기준은 완화 적용◦대안학교설립운영규정(가칭)에서 설립기준의 특례를 인정-교지, 교사, 체육장, 수익용 기본재산 등 일반적 기준 예외인정-프로그램 인증 및 학교운영계획서 평가결과를 반영설립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