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강했던 과제물 입니다.만점 받은자료 참고 해주세요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학교 측의 낮은 이해도
2) 표준화된 행정체제의 부재
3) 학교교육과정과 다른 프로그램 진행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학교 측의 낮은 이해도
2) 표준화된 행정체제의 부재
3) 학교교육과정과 다른 프로그램 진행
4) 나의 의견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복지제도와 교육제도를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단순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제도와 복지제도 접목의 흐름은 크게 ‘학교사회복지’, ‘We start 사업’,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사업은 교육제도 내에서 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해 교육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는데, 이 중의 하나는 학생중심의 상담전문직이 외의 다른 전문직들과 상호교류와 협력의 경험과 전통이 없던 교육전문직과 사회복지전문직이 학교라는 좁은 실천의 장내에서 만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더 해 본론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school social work)란 학교(school)와 사회복지(social work)의 합성어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실천방법이자 제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학교사회복지란 “교육적 목적의 달성을 촉진하고 교육복지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분야로서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학생들이 경험하기 쉬운 심리적·사회적·경제적·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며, 결핍된 욕구를 충족하거나 욕구의 결핍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적인 방법을 활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가 학생 자신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생태체계적 관점에 입각하여 학생과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 체계인 가정-학교-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방법을 활용한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인 실천목적, 기본관점, 전문 인력, 실천대상, 서비스로 나누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성민선 외(201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상곤(2010). 학생청소년 복지 분야 사례관리의 현황과 발전방안. 사례관리연구학회지.
노혜련 외(2005).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학회지.
박진여(2014). 사회복지사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수행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학교사회복지학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