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테크마케팅-하이테크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 사례 등을 수업에서 배운 하이테크 마케팅의 여러 현상을 사용하여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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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하이테크 마케팅

(2) 하이테크 마케팅의 사례분석

(3) 하이테크 마케팅의 사례에 대한 극복방안
결론
3.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하이테크 상품은 인공위성 및 슈퍼컴퓨터 등이 하이테크 상품이라는 것에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쉽게 동의하지만, 한편으로 하이테크 상품인가에 대해서 불투명한 상품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하이테크 상품은 첨단기술이 사용되어 제조된 제품이며, 이에 현대사회의 거의 모든 제품이 이와 같은 하이테크 제품의 범주에 포함된다. 미국 노동 통계청에서는 미국의 전체 기업 중에서 평균 연구개발비의 지출의 두 배 이상, 평균 기술지 고용 인력의 두 배 이상의 인력을 고용한 기업에 한해서 하이테크 기업이라고 그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하이테크 마케팅 역시 하이테크 제품과 연결되어 그 정의가 내려지며, 마케팅적 관점에서 하이테크 제품은 잠재적 사용자의 니즈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개발된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채택할 수 있도록 어떻게 소비자를 설득하고 또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 결국 하이테크 마케팅의 핵심과제이다. 결국, 하이테크 상품은 전통적인 소비재산업의 경우와 다르게 접근해야 하며, 급격한 기술변화 및 상당한 사장의 불확실성에 노출되어있는 삼품으로서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반도체·통신·디지털 전자제품 등을 포함하는 IT산업 및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e비즈니스 혹은 검색·콘텐츠·바이오 기술 산업 등이 이에 포함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하이테크 마케팅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하이테크 마케팅이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면서 이에 대한 극복방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조은정 저, ‘하이테크 新製品 開發의 R&D와 마케팅 인터페이스에 관한 探索的 硏究’,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 서울, 2007
· 남형균 저, ‘하이테크 제품의 확산단계 별 마케팅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 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 서울 , 2009
· 공감언론 뉴시스, ‘팅크웨어 아이나비, 품질만족지수 블랙박스 부문 8년 연속 수상’, 2021.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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