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_디오게네스의 세계시민사상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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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디오게네스의 세계시민사상에 대해 논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코로나 상황을 계기로 ‘네이션 퍼스트(Nation first)’, 다시 말하여 자국 우선주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더욱 확대대고 있다. 이미 전 세계가 방역을 위해 물적·인적 교류를 규제하면서 상호간 소통이 줄어들고, 탈 글로벌화 현상마저 보인다. 코로나 대유행이 그동안 세계화 추세를 뒤엎고 각국의 배타적·폐쇄적 민족주의 정책을 만들 거란 부정적인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지금은 모두가 세계의 시민이라는 세계시민주의의 정통을 두루 살필 때라는 주장이 나온다.
2. 본론
1) 코로나19 이후 세계시민주의와 자국우선주의를 요구하는 시대
세계시민주의 전통은 현대 시대의 가장 논하는 문제를 다룰 때 마음 속에 둬야 할 좋은 준칙들을 제공한다고 표현한다. 그렇게 그리스와 로마의 스토아주의 철학자들부터 17세기의 휴고 그로티우스 그리고 18세기 애덤 스미스를 거쳐서 요즘 국제 인권 운동가들에 미치기까지 세계시민주의의 철학적 전통을 따른다. 세계시민주의가 탄생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이 순결한 이상의 전통을 통념하고 여기에 내포된 부재까지 살펴본다. 서구 역사에서 나타나 있는 바 세계시민주의의 전통은 어디 출신이냐는 물음을 받았을 때 나는 세계 시민이라고 표현했던 그리스 철학자 디오게네스로부터 초래됐다. 디오게네스는 자기의 혈통이나 소속 도시 및 사회적 계층 그리고 성별을 선포하는 대신 자기를 사람으로 뜻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평등 간 가치를 묵시적으로 주장했다. 세계시민주의는 이와 같이 언어의 차이와 피부색을 뛰어 넘어 사람이 하나라는 신의에서 시작한 것이다. 누스바움은 디오게네스에서 출발해 로마 공화정 끝의 정치가이자 철학자 키케로의 ‘의무론’을 배경으로 세계시민주의의 신념적 기초를 살핀다. 이어 스토아학파가 주장한 세계시민주의의 암과 명을 밝힌 뒤에 근대 처음에 국제법 학자인 후고 그로티우스의 신념을 다룬다. 그로티우스는 국제관계가 사람의 존중이라는 도덕적 규범에 기본을 두고 있어야 한다는 키케로의 스토아학파의 이념을 전하여 받았다. 이것은 국가 간에는 어떠한 도덕적 연관도 없다는 홉스의 생각과 반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파와 학자를 거쳐 세계시민주의가 일반적 이상으로 발달했지만, 결함도 있다고 지적한다. 세계시민주의의 전통이 구체적으로 사람 중심적이며 존엄성의 중심을 도덕적 선택능력과 추론능력을 지녔는지에 둔다는 점을 비판한다. 기존 세계시민주의의 가장 중대한 잘못은 다른 종과 자연 환경에 대하여 우리가 지고 있는 도덕적 및 정치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오랜 여정 끝에 도착하는 곳은 한층 더 높은 차원의 세계시민주의다.
3. 결론
세계시민주의는 도의적 의무를 국경 너머로 확대한다. 심지어 동물과 동일한 지각 있는 생명체 모든 것들에 대한 포용까지 고려한다.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연결돼 있는지를 인지하게 만들었다. 한 사람은 지역 또는 국가에 속한 존재만이 아니라 세계의 인류 그리고 더 나아가 인간을 둘러싼 자연계까지 끓어 넣은 더 큰 세계에 얽힌 세계의 부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했다.
[참고문헌]
1. 강성률 - Journal of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2018
2. 표광민 - 국제정치논총, 2019
3. 이지훈 - 사범대학윤리교육과,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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