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진로설계-청소년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요인들을 분석해 봅니다 그리고 최근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는 청소년 및 청년들이 사회적으로 문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해 정책적 지원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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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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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진로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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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일
11.11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참고문헌
4.참고문헌
1.서론
청소년 시기에 있어서 진로결정은 가장 큰 산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진로에 대한 방향뿐만이 아니라 고등학교에 진학하는데 있어서도 더 나아가 고등학교에서 졸업을 하면 취업을 바로 할지 아님 대학교에 갈지 또한 갈리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 결정권이 진로에 있어서는 절대 빠질래야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진로 결정이라는 것은 절대 단순하게 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하는 요소가 자아 정체감의 형성하는 것이다. 자아 정체감이란 비교적 안정된 느낌이나 감정을 갖는 것인데 바로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영역에서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이나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인데 이때 행동 혹은 사고 혹은 정서적인 변화함에도 변화하지 않는 부분이 무엇이고 자신이 누구인가에 많은 고찰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 정체감 형성됨은 아동기 시기의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하지만 본격적인 발달이 되는 것은 청소년기이다. 청소년들의 시기에 차분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조건은 신체적 성숙, 성적 성숙, 추상적인 사고 능력 발달,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부모와 친구와 같은 또래 집단에서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고 그 외에도 다양한 역할실험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인정해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청소년의 시기에 보았을 때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역동적으로 변화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여 지는데 이때는 가장 중요하게 작용되는 환경이 부모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또래 관계가 중요한 영향을 준다.
2.본론
청소년의 진로 결정에 있어서 영향을 주는 부모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게, 또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특히나 그중에서도 부모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데 왜 그런 것일까?
부모관계라는 것은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한 자녀의 정서적 유대감을 뜻하는 것이다. 유년기에서부터 청소년시기까지에 보면 자녀들이 성장을 하는데 부모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적용한다. 이는 사회 환경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볼수 있는데, 이에 따라 사회적 지지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사회적지지라는 것은 사회적 관계에서 있게 되는 긍정적인 자원을 뜻한다. 특히나 이러한 사회적 지지가 있었을 때 스트레스의 상황에서의 안정감과 통제를 느끼는 것을 향상시켜서 어디에 가든 잘 적응할 수 있는 적응력을 높여준다(류진숙, 2012)
먼저는 부모관계에 있어서 관계성이 좋으면 진로정체감이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물론 초기에 결과랑 비교했을 때 보면 차이가 나게 되지만 여전히 부모관계가 좋은 집의자녀가 진로 정체감이 높다고 나왔다. 그 외에도 청소년의 진로 결정을 하는데 또래 관계에 있어서 사회적지지, 교사와의 관계에서의 사회적 지지에 따라서도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래관계의 경우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왔고, 교사의 경우에도 초반에만 영향을 줄뿐 그 이후에는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은경, 오소경, 곽현(2019),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연구, 진로교육연구, 32(4), 320,323p.
3. 결론
하지만 최근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에 있어서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먼저는 가족에 대한 구조가 바뀌면서 영향을 받게 된 것이다. 왜냐하면 이전의 가족의 구성의 경우엔 아버지 혼자서 외벌이 가정이 많았기 때문에 진로에 있어서도 아버지랑 이야기를 하긴 하겠지만 보통 어머니와 같이 붙어있는 시간이 많으므로 진로에 있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여성들이 일자리에 나가있는 경우가 많다보니 아이들은 학교가 끝나고 집에 오면 대부분 혼자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친구들이랑 이야기 하지 않는다면 여가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이 여가시간의 경우 주로 스마트폰을 하면서 보내거나 게임을 하면서 보내기에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청소년들이 더욱이 쉽게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마련이 되어야 하는 것일까?
요즘 많이 보면 청소년들을 위한 기관들이 꽤 있다. 예를 들면 청소년 수련관이나 청소년 문화의 집이 이에 해당한다. 여기서도 많은 프로그램들이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하다보면 진로를 탐색할 수 있긴 하나 시간적인 것이 많이 부족한 실태이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서 진행되는 진로 탐색의 프로그램의 경우 너무 획일화 되어 있어서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 것이 너무나 어려운 실태이다. 사실 이런 경우에는 아무래도 국가에서 지원을 받아서 사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획일화 되어있다는 것은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태라는 것이다. 물론 지금 이시기에 많은 곳에서의 지원이 필요한 실태이긴 한 것이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렇게 프로그램을 진행을 하는 것도 좋지만 청소년들이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대학교와 연계해서 각각의 학과에 대해서 무엇을 배우고 어떠한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오면 더 좋은지를 알려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기획이 될수 있게 지원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다. 아니면 이것을 지역에서만 운영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도 연계해서 그 지역에 있는 실무자들을 섭외해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능력치를 필요로 하는지 특강을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내가 고등학교 때 메이크업 쪽 실무자가 와서 특강을 해준적이 있었는데 사실 그쪽엔 능력치도 없다고 생각하고 그리 흥미가 있지 않아서 별로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그 특강이 고3 수능이 끝나고 진행이 되었고, 그래서 든 생각은 이러한 특강을 대학에 들어가는 학생들에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고등학교에 입학하거나 중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하는 것이 청소년들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더욱이 수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러한 체험을 많이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경험을 해보고 선택하는 경우의 수가 많아 졌을 때 다 하고 싶어서 결단을 내리기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취지의 성격을 띄는 청소년들이 생각했을 때 어떤 진로의 영역이 있었으면 좋겠는지에 대해서 토론하고 그 결과를 도출해내는 정책기구의 자치단체 만들어가는 식의 정책이 진행이 되면 청소년들은 더욱 빠르게 진로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수월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정책에 진행이 되도 청소년들이 잘 참여하냐에 따라 다른 것이지만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아주어야 할 것이다.
4.참고문헌
1.류진숙 (2012), 대학생의 사회적지지, 가족탄력성, 자기결정성 및 진로결정 몰입과 진로 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은경, 오소경, 곽현(2019), 청소년의 사회적지지, 진로정체감 및 진로결정수준의 관계에 대한 종단적 연구, 진로교육연구, 32(4), 320,32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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