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25 / 2022.08.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2. 교육의 패러다임과 평생학습

3.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
1) 정보화
2) 지식기반사회
3) 자기개발
4) 학교교육의 한계
5) 과학기술의 발달
6) 세계화
7) 경제와 고용구조의 변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의 창시자인 Lengrand은 “평생교육은 개인이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전체의 교육(수평적 혹은 공간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틈새 없는 교육망을 개념적으로 설정하였다. Dave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평생을 통한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시키는 과정이다. …(중략)… 평생교육은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적인 발전을 함께 관련시키고 있다라고 말함으로써 생활, 자아실현, 사회발전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Gelpi는 평생교육의 올바른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관련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요인 등의 관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평생교육이 이념으로만 남아서는 안되며,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성격을 띠고 실현되어야 한다는 평생교육의 실천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다시 평생학습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와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이종, 이상오(2010). 평생교육개론. 경기: 교육과학사.
김용현, 김종표(2017). 평생교육론. 파주: 양지사.
김정현(2010). 평생교육 개념 정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김혜숙(2015).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e-learing 현황
  • 패러다임도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 지식경제시대의 네트워크형 학습 패러다임으로 전환하여야 하는 학습혁명이 필요하다(한숭희,연도불명).하고 있다 디지털시대가 도래함에따라 학습방식이 변화하여야 한다. ①선형적인 학습에서 하이퍼미디어학습으로의 변화,②주입식교육에서 참여와발견학습으로의 변화,③교사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④주입식교육에서 학습방법을 배우는 교육으로의 변화,⑤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

  • [사회복지행정론] 노틀담복지관조사
  • 된다. 그 결과 높은 업무 성과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게 된다. 두 번째 장점은 client의 다변화되는 욕구에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다. 획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 과업들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일반 기계제 구조와는 달리 노틀담 복지관은 client에 의해 팀이 구성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client의 다변화되는 욕구에 대응 할 수 있다. 세 번째 장점은 한 팀의 어려움이 다른 팀으로 전파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노틀담 복지

  • 평생학습 시대의 교육학의 딜레마
  • 평생학습시대의 교육학의 딜레마1) 평생학습의 시대는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인가?오늘날의 평생학습은 교육학연구의 다양한 장면과 영역에서 이루어진 패러다임 변화를 가장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새로운 이해 틀로 스스로를 구축해 내고 있다는 것으로 평가된다.평생교육은 교육의 중심축을 고정된 교육자 중심에서 학습자의 생활세계로 전환시켰으며 학습자와 그들의 생활세계와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주목함으로써 그 속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 학습능력이 상위권에 있는 학생들에게만 적합하고 개인의 요구 및 흥미, 사회의 요구를 무시하며, 실생활과 유리된 지식의 구조와 서로 단절된 교과목간의 통합 가능성의 부족 등의 단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Bruner: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등장타일러의 논리가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관한 지배적인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아 발전하는 가운데, 1957년 구소련이 인공위성 Sputnik을 발사하는 사건으로 인해 미국의 학교교육계는 일대 혼란에

  • [조직행위] 삼양사의 멘토링 제도 사례 연구
  • 패러다임의 경제체제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대량생산의 필수요소인 규격화와 표준화는 집단주의 사회풍토에서 한때 사회적인 미덕으로까지 치부되었다. 기업, 학교, 교회 등 각 조직의 교육현장 역시 이같은 사회적인 패러다임 속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멘토링 제도는 이러한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 속에서 최적의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현행 집단교육은 갈수록 그 피해가 속출하고 있으며 특히나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차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