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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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님비현상이란

2.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3.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1) 장애인식개선
2) 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3) 장애인들의 능력 소개
4) 장애인 통합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님비의 개념은 소극적 협의의 개념과 적극적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소극적 개념은 ‘우리 지역에는 절대 혐오시설을 입지시킬 수 없다’는 방어적 의미가 강하고, 적극적 개념은 ‘당해 지방정부에 불이익을 주는 일체의 행위에 대한 저항’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님비 현상을 사회갈등으로 격화시키는 요인들을 유형별로 파악하여 사안별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님비에 대한 개념 정의는 두 가지 범주로 대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각종 산업시설 및 공공시설의 입지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응, 즉 지역보호주의자적 태도나 반대의견 피력, 완강한 반발 등에 초점을 맞춘 개념정의다. 두 번째는 시설입지지역의 주민들이 혐오시설의 입지를 반대하는 원인에 강조점을 둔 개념정의다. 이러한 범주에서 연구한 학자들은 시설입지라는 큰 틀에서는 찬성하나 편익과 비용 및 위험의 불균형 등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인의 인권운동 역사 중 님비현상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님비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민성(2018). 시민단체 활동가의 활동경험에 대한 연구. 『NGO연구』. 한국NGO학회.
구교현(2008). 『장애인의 교육현실과 장애인교육권 운동』. 서울 :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서희선,권현수 (2009). 장애이해 교육과 통합교육 경험이 초등학교 학생의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유은일 (2012). 초등학생의 장애수용태도와 관련된 주요 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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