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22 / 2022.08.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미술활동

2. 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환경구성
1) 개방
2) 경계
3) 소통

3. 유아미술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1)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자의 역할
2) 환경의 조성의 역할
3) 지원자의 역할
4) 미술지도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미술은 유아들의 감정이나 감각적인 느낌을 실제적으로 표현하는 의사소통과 아동 스스로의 만족을 위한 수단으로서, 또한 근육운동에 따른 지각적인 즐거움을 준다는 역할 외에도 유아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 줄 수 있는 지도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유아미술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즉, 유아미술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자신의 익숙한 환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도록 함으로써 예술적 요소에 대하여 친숙해 지도록 도우며,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이를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따라서 미술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은 생활 속에서 미적인 감각과 조형적 요소를 발견 할 수 있으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사물과 현상을 직접 경험해 보고 다양한 활동을 경험 할 수 있으며 유아의 주변 환경에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의 물리적 속성,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사건의 시간적 순서 등 유아의 인식을 넓힐 수 있다. 이와 같이 미술활동에 대한 목적들을 요약해 보면 유아 미술활동은 유아가 주변세계나 미술작품을 통해 탐색하고, 감상하고, 느낀 감정들을 자신의 방법으로 조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돕는 활동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오연주 (2005). 유아미술교육. 서울: 창지사.
이소은, 권기남 공저 (2011). 아동미술. 서울: 양서원.
김선월 (2012). 자연의 미적요소에 기초한 유아미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서울: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김지희 (2013). 만 5세 유아의 설치미술활동에 관한 실행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미술표현활동분석
  • 교사에게 유아를 이해하고 조력하는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미술 표현활동을 알아보고자하며, 우선 유아의 미술발달단계, 일반적인 미술의 특징, 유아색체표현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탐색, 표현, 감상으로 구성되어있는 미술 표현 생활 영역 중에서 표현활동을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분석해 봄으로써 더 바람직한 유아미술 교육에 관한 밑거름이 되고자한다. II. 이론적 배경A. 유아미술의 발달

  • [유아교육개론1C]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에게는 교육과 보호 모두 제공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서비스와 보호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원리 중 환경 구성과 시설 구성 원리는 유아에게 보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성하여야 한다. 유아의 학습활동은 부분적으로 교사 및 유아에 의하여 구조화된다. 학습활동이 환경에 의하여 구조화되면 유아의 활동에 교사의 개입이나 통제가 그만큼 필요가 없게 된다. 그리고

  • [2018 유아교육론1D]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 원리의 활용사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는 교수-학습 원리유아교육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유아 교수-학습의 원리를 교육인적자원부 자료를 토대로 정리해 보도록 하자.1) 자발적 활동교수-학습 과정 계획이 교사에 의해 아무리 세밀하게 진행된다 할지라도 생활경험의 주체가 유아 자신의 자발적인 활동이어야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은 교사의 동기유발 방법에 따라 다른 반응을 야기한다. 동기유발 방법으로 환경구성이

  • [유아교육]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
  • 유아기에는 표현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성이 길러지는 시기이어서 중요하다. 유아들은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즉시 밖으로 표현하고 싶어한다. 유아의 느낌이나 생각은 얼굴 표정, 음성, 몸짓, 손짓으로 표현되지만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노래 부르기, 신체활동하기, 역할 극해보기 등의 활동을 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창의성을 길러 주어 그 기초를 닦아주어야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설명한다.① 프로젝트를 각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과 상황에 따라 유아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교사 대 유아 비율이나 프로그램 중점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일주일 중에 이틀만 오후 시간에 한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도 있고, 교육과정의 실체를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② 유아 교육에 관한 하나의 접근으로서의 프로젝트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에 관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