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미술(조형)의 요소와 원리 중 각 1개씩 선택하여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에 대해 설명하고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언어적 상호작용)을 각 5개 이상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각적인 요소는 다른 요소에 비해 즉각적이고 보편적인 탓에 언어발달이 더딘 아동이라 할지라도 미술활동을 통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오래 전부터 미술은 비언어적 표현의 대표적 유형으로 문자언어가 줄 수 없는 다양한 의미를 줄 수 있으며 시각언어를 이해하고 아동교육에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아동이 사회 환경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데 폭넓은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본론에서는 미술의 요소와 원리를 설명하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과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을 작성함으로써 미술활동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미술 지도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고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에 대해 제고해 볼 수 있다.
Ⅱ. 본론
미술(조형)의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는 미술작품 및 사물에 담긴 미적 특성을 의미하며 모든 미술작품 및 사물에는 이러한 특성들이 담겨 있다. 조형요소와 원리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게 한다는 점에서 미술의 요소와 원리는 아동 미술 지도의 기본이 된다. 미술의 요소에는 점, 선, 면, 형, 명암, 색, 질감, 공간이 있으며 조형원리는 율동, 비례, 균형, 대비, 대칭, 강조, 점이, 반복, 통일, 변화, 조화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색은 빛에 의해 지각되는 요소로 색상, 몇도, 채도의 속성이 있으며 배색이나 대비 등에 따라 표현이 달라지기도 하고 전혀 다른 매체가 되기도 한다. 색은 입체의 경우 부수적인 역할을 주로 하지만 2차원 이상의 작품에서는 다른 조형 요소를 전개시키는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색이라는 것은 다채로운 변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동의 흥미와 선호도가 중요한 미술교육에 있어 색감을 통한 미술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색감을 활용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기회가 확보되고 아동에게 다양한 대안을 줄 수 있다. 특히 4~7세 아동의 경우 색사용을 선호하며 점이나 선, 면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령이 증가할수록 주제에 따라 확실한 윤곽을 가진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조형원리는 조형 요소가 특정효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결합되는지를 결정하는 구성계획으로서 조형원리를 통해 조형요소가 상호관계를 갖게 되는데, 아동의 연령에 따라 다양한 원리를 교육할 수 있지만 조형원리 중에서도 통일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결합하여 질서와 안정감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관계하여 중요한 조형원리라고 생각한다.
2.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
색을 교육할 때 교사는 최대한 색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빨강색은 사과색, 노랑색은 바나나색과 같이 지도하기보다는 색이 가진 느낌과 감정을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미술 발달단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미술 교육과정과 교수에 대한 기본적 지식도 요구된다. 또한 미술을 매개로 한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고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과 흥미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색을 지도할 때는 기본 3원색을 강조한 다음 점차 다양한 색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주요색을 혼합하여 중간색을 만들어보거나 생활주변에서 색을 찾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흥미가 유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형 원리 중에서 통일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통일감에 대한 이해 역시 아동이 자라면서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보는 눈이 발달함에 따른 결과이다. 그런 점에서 연령에 따라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고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대한 이해 역시 중요하다.
3.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
1) 교사: 성현이가 그린 그림을 볼까요? 성현이의 그림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어디인가요?
아동: 구름이요/ 하늘이요.
교사: 큰 구름도 그리고 하늘도 그려주었구나.
성현: 구름 위예요,
교사: 성현이는 하늘 위를 하늘색으로 색칠해 줬구나. 하늘 색 하늘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
아동: 시원해 보여요/ 추울 것 같아요.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이윤옥, 아동미술, 정민사, 2016, pp.44~60.
오현숙 외,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9, pp.29~4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고 상담심리학의
- [A+레포트]주요우울장애의 정의와 원인과 치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최근 분식회계를 작성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자주 있습니다 분식회계에 대한 정의를 쓰고, 자신의 의견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 3주 2강에서 분식회계에 대해 배웠습니다 최근 우리사회에 “분식회계”로 많은 물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분식회계”에 대한 정의를 쓰고, 경험이나 사례를 들어 ‘분식회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쓰시오 (2)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정의하고 장단점을 설명해 봅시다
- 사회복지조사론_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