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미술(조형)의 요소와 원리 중 각 1개씩 선택하여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에 대해 설명하고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언어적 상호작용)을 각 5개 이상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시각적인 요소는 다른 요소에 비해 즉각적이고 보편적인 탓에 언어발달이 더딘 아동이라 할지라도 미술활동을 통해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오래 전부터 미술은 비언어적 표현의 대표적 유형으로 문자언어가 줄 수 없는 다양한 의미를 줄 수 있으며 시각언어를 이해하고 아동교육에 있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아동이 사회 환경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데 폭넓은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본론에서는 미술의 요소와 원리를 설명하고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과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을 작성함으로써 미술활동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미술 지도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고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능력에 대해 제고해 볼 수 있다.
Ⅱ. 본론
미술(조형)의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와 원리는 미술작품 및 사물에 담긴 미적 특성을 의미하며 모든 미술작품 및 사물에는 이러한 특성들이 담겨 있다. 조형요소와 원리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게 한다는 점에서 미술의 요소와 원리는 아동 미술 지도의 기본이 된다. 미술의 요소에는 점, 선, 면, 형, 명암, 색, 질감, 공간이 있으며 조형원리는 율동, 비례, 균형, 대비, 대칭, 강조, 점이, 반복, 통일, 변화, 조화 등이 있다.
그 중에서 색은 빛에 의해 지각되는 요소로 색상, 몇도, 채도의 속성이 있으며 배색이나 대비 등에 따라 표현이 달라지기도 하고 전혀 다른 매체가 되기도 한다. 색은 입체의 경우 부수적인 역할을 주로 하지만 2차원 이상의 작품에서는 다른 조형 요소를 전개시키는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색이라는 것은 다채로운 변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동의 흥미와 선호도가 중요한 미술교육에 있어 색감을 통한 미술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색감을 활용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기회가 확보되고 아동에게 다양한 대안을 줄 수 있다. 특히 4~7세 아동의 경우 색사용을 선호하며 점이나 선, 면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령이 증가할수록 주제에 따라 확실한 윤곽을 가진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조형원리는 조형 요소가 특정효과를 내기 위해 어떻게 결합되는지를 결정하는 구성계획으로서 조형원리를 통해 조형요소가 상호관계를 갖게 되는데, 아동의 연령에 따라 다양한 원리를 교육할 수 있지만 조형원리 중에서도 통일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결합하여 질서와 안정감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관계하여 중요한 조형원리라고 생각한다.
2. 교사가 가져야 하는 지식
색을 교육할 때 교사는 최대한 색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빨강색은 사과색, 노랑색은 바나나색과 같이 지도하기보다는 색이 가진 느낌과 감정을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영유아의 미술 발달단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미술 교육과정과 교수에 대한 기본적 지식도 요구된다. 또한 미술을 매개로 한 영유아와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하고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과 흥미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색을 지도할 때는 기본 3원색을 강조한 다음 점차 다양한 색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주요색을 혼합하여 중간색을 만들어보거나 생활주변에서 색을 찾도록 함으로써 아동의 흥미가 유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조형 원리 중에서 통일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통일감에 대한 이해 역시 아동이 자라면서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보는 눈이 발달함에 따른 결과이다. 그런 점에서 연령에 따라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고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대한 이해 역시 중요하다.
3. 요소와 원리에 맞는 교사의 발문
1) 교사: 성현이가 그린 그림을 볼까요? 성현이의 그림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어디인가요?
아동: 구름이요/ 하늘이요.
교사: 큰 구름도 그리고 하늘도 그려주었구나.
성현: 구름 위예요,
교사: 성현이는 하늘 위를 하늘색으로 색칠해 줬구나. 하늘 색 하늘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나요?
아동: 시원해 보여요/ 추울 것 같아요.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윤옥, 아동미술, 정민사, 2016, pp.44~60.
오현숙 외,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9, pp.29~4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환경교육
  • 을 적용받는 자연의 일부분이므로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는 더 이상 인간을 위한 관계가 아니라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동반자 관계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극적 환경개념은 인간도 환경의 부분이므로 문명활동으로 인한 환경악화는 반드시 인류에게 되돌아온다는 인간과 환경과의 윤리적 관계를 중시한다. 그래서 환경을 환경의 개념 자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환경문제와 해결책 차원인 환경 보전에까지 확대해석하여 정의하고 있다. 즉. 환경교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마인드맵을 만드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겉모습이 아니라 우리의 자유로운 두뇌 활동을 얼마나 표현해 내는가에 달려있다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마인드맵의 이론을 간단히 짚어본 후 실제 교실에서의 활용 및 실재에 대해 알아보는 데에 중점을 두고자 하였다. 이제 우리는 마인드맵 이론의 개념, 발달배경, 원리, 구성요소, 규칙과 작성법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마인드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을 집중시키고 때로는 흥분시키고, 그리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부모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아이의 머리만을 키우는 왜곡된 교육열을 지니고 있는 우리의 현실속에서 인간의 신체와 영혼, 정신의 총체적인 발달을 추구하는 발도르프 교육에 대하여 진지하게 살펴보는 작업은 매우 의미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지니고 태어나는 본질적인 목적을 그대로 성취할 수 있도록

  • 유아의 환경교육과 활동안00
  • 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마침내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의 터전인 생태계의 파괴까지 염려되기 때문이다. 결국 인간활동에 의해서 발생되는 각종 폐기물이나 오염물질로 인하여 인간생활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존까지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다. 환경교육은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간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할 때 올바른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