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과학]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 과학 |
---|---|---|---|---|---|
공통 | 다음 세 가지 과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세 가지 모두 분량은 A4용지 5매 내외) 1. 아래의 책들 중 한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저자와 출판사가 같은 경우 출판년도가 달라도 상관 없음) 객관성의 칼날 리제 마이트너 과학과 메타과학 과학을 성찰하다 서양과학의 기원들 인간 등정의 발자취 막스 플랑크 평전 갈릴레오 너무 많이 알았던 사람-앨런 튜링과 컴퓨터의 발명 세상을 바꾼 과학논쟁 2.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시오. 3.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온생명론과 온생명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인간과 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
1. 앎의 틀로서의 과학
2. 일상적인 앎의 틀을 뛰어넘는 새로운 앎
3. 앎의 틀과 내용
4. 과학적 새 앎의 틀로서의 <고전역학>
5. <상대성이론>
6. <양자역학>
7. <통계역학>
8. <자연과학>
9. 새로운 과학적 앎과 틀의 추구 명분
10. 새로운 과학적 앎과 틀의 전망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대상을 지각함으로써 생존하는 것이 인간의 생각하는 힘과 앎에 의존하는 것이며, 인간 문화의 핵심인 학문, 예술이 가능한 이유이다. 앎의 행위의 결정체인 학문의 핵심을 과학이라고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자연을 탐구해서 체계적인 과학적 지식을 쌓아온 것이 바로 인간의 앎의 작용이요 성과인 것이다.
이러한 앎은 이론적 앎과 실천적 앎으로 구분되어지고, 윤리적 앎은 앎에 대한 이론적인 지(知)의 윤리와도 구별이 된다. 그런데 윤리적 앎은 사람이 사회적 동물 또는 이성적 동물임을 전제로 한 앎이다.
인간의 욕망에 따르면 과학에 대한 앎, 행위에 대한 앎, 자연에 대한 앎, 예술에 대한 앎, 믿음에 대한 앎으로 구분될 수가 있다.
앎에는 행동과 행위가 구별된다. 사람의 물리적 활동에 있어서는 책임의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행위의 동기를 따지기 위하여 행동과 행위를 구별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행동은 무의식적 신체적 본능이며 최면술이나 강제에 의한 활동이고, 행위는 유의적 또는 이성적 활동이다.
그러므로 행위는 지적인 반성에 의한 활동과 목적을 위한 수단적 활동인 것이다.
자신이 스스로 목적을 위하여 행위를 하였을 때, 그 결과가 사회나 개인에 해를 끼쳤을 때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덕의 실천이다. 따라서 도덕적 행위는 책임이 따르는 행위이다.
과학을 한다는 것(Doing Science) 자체도 인간의 지적인 활동이기에, 이것은 심리학, 특히 인지심리학의 연구 대상이 되기도 한다. 다시 말해, 과학이라는 대상 및 현상에 대한 과학(The science of sciences)의 한 분야가(과학사회학, 과학철학과는 다른 경험적 연구 수준에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가 되는 것이다.
<< 중 략 >>
Ⅱ. <인간과 과학> 교재를 읽고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과학의 앎과 틀을 중심으로
정리
1. 앎의 틀로서의 과학
우리들은 무엇이 어떠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 이라고 하는 규준틀에 맞추어 이해하려는 성향을 지닌다.
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여 무의식속에서 사고를 하게 되고 이 사고에 맞는 현상을 몇 번 경험하게 되면서 자기도 모르게 하나의 ‘앎’으로 수용해 버린다.
일상적인 앎을 얻게 되어지는 과정은 관찰 → 가설설정 → 검증 → 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일상적 앎을 얻게 된다.
우리의 일상적 앎과 그 기본구조는 유사하지만 의식적, 집합적 노력에 의해 일상적 앎이 지닐 수 있는 한계를 크게 뛰어넘는 새로운 앎이 과학적 앎인 것이다.
특히, 현대과학은 일상적인 앎을 뛰어넘은 새로운 앎이란 것이 존재한다.
그 가장 초보적인 형태는 ‘지구상의 모든 물체는 그 질량에 관계없이 일정한 가속도를 지니고 낙하한다.’는 갈릴레이의 낙하법칙이다.
인간의 어떤 사고의 틀에 맞추어서 이해하는 성향은 IQ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통해서 단순한 ‘사실’이 아닌 ‘질서’를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장회익, 저인간과 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이필렬, 인간과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1
예지각 편집부, 인간과 과학, 예지각, 2009
은하출판사 편집국, Prime 인간과 과학, 은하출판사, 2011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gkrpgow***
(2012.10.25 13:29:13)
- 체계적이라서 좋았어요
- woni4***
(2012.10.10 19:57: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