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흄의 이론분석과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데이비드 흄의 이론분석과 적용
Ⅰ.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
Ⅱ.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공리주의
Ⅲ.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이신론
Ⅳ.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동감이론
Ⅴ.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인성론
Ⅵ.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미학
Ⅶ.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딜레마
Ⅷ. 사례 분석
Ⅸ. 초등 교육에의 적용
Ⅹ. 닫는말
참고문헌
Ⅰ.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
흄은 TreatiseⅢ 1장(part1) 1절(section 1)에서 "도덕적 분별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감 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흄에 의하면 우리들 마음의 작용은 모두 지각이다. 모든 지각은 인상과 관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적 구분도 지각이다. 따라서 도덕적 구분도 인상이거나 관념이다. 그런데, 도덕적 구분은 이성에 의한 것일 수 없다. 도덕적 구분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정념이다. 그러나 이성의 작용은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것이고 정념은 참, 거짓의 판단 대상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이성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도덕적 구분의 원천이 될 수도 없다.
어떤 사람들은 도덕적 구분도 이성에 의해서 수학적 지식과 마찬가지로 확실하게 증명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하다. 이성의 작용은 대상들의 관계를 비교하거나 이성에 의해서 발견되는 사실에 대하여 추론하는 것이다. 만약 도덕적 구분이 이성에 의해서 비롯되는 것이라면, 도덕적 구분은 대상들 간의 관계이거나 사실에 대한 추론이어야 한다. 그러나 도덕적 구분은 대상들 간의 관계일 수 없다. 만약 도덕적 구분이 대상들 사이의 관계라면, 이 관계는 마음의 내적 활동과 외부 대상 사이의 관계여야 하는데, 이러한 관계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없다. 게다가 도덕적 구분이 증명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의하면 도덕적 관계는 영원불변하는 보편적인 것이어야 하는데,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서 어떤 관계가 영원불변하는 보편적인 것인지 알 수 없고, 동일한 관계라도 어떤 것은 도덕적 판단의 대상이 되는데 반하여 다른 것은 그렇지 않다는 것은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도덕적 구분이 우리의 마음 밖에서 발생하는 사실이 아니라는 것도 쉽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의도적인 살인의 경우에 살인이라는 사건 자체에는 “악덕”이라고 부를 수 있는 어떤 대상이나 실재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살인을 악덕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그것이 우리의 마음에 불승인의 소감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오직 그 대상에 대한 우리들의 불승인의 소감이 “살인은 악덕”이라는 판단의 원천이 될 수 있다. 우리에게 특정한 종류의 즐거움이나 불쾌감을 주어서 우리의 마음속에서 승인과 불승인의 소감을 일으키는 것이 도덕적 덕이거나 악덕이다.
이상과 같은 흄의 논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도덕적 분별은 이성에 의한 것이거나 관념에 의한 것이다.
(2) 그런데 도덕적 분별은 이성의 작용에 의한 것일 수 없다.
(3) 도덕적 분별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에 영향을 비치는 것은 정념인데 정념은 참, 거짓의 판단 대상이 될 수 없고 이성은 참 거짓을 판단하는 기능을 한다.
(4) 도덕적 분별은 대상들 간의 관계일 수 없다. 만약 도덕적 구분이 대상들 사이의 관계라면 외적 대상과 내적 활동의 관계여야 하는데 이러한 관계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도덕적 구분을 구성하는 대상들 사이의 관계가 영원불변하다는 것은 증명할 수 없다.
(5) 도덕적 분별은 마음밖에 있는 대상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흄과 공감
  • 흄도 자비심이라는 정서가 아무리 미약할지라도 거의 모든 인간들에게서 발견된다고 하였다. 때문에 그 미약한 마음을 확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사진 에세이로 전세계에 보도한 그녀의 역할이 사회적 효용의 측면에서도 큰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3.도덕교육에의 적용초등학교 도덕교과서를 보면서 아이들이 공감의 윤리학을 학습할 수 있는 주제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도덕 4학년 2학기의 ‘3단원. 따스한 손길 행복한 세상’의

  • 윤리와 종교 윤리와 종교
  • 이론을 통해, 특히 죄수의 딜레마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더 분명해진다. . 두 명 모두 각각 배신하여 둘 다 나락으로 떨어질 것인가? 그렇게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잡힐 때에는 서로 침묵하자고 이미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모두 가벼운 처벌을 받거나 혹은 아예 처벌을 면하게 될 것을 희망한다. 범죄 집단들은 이와 같은 계산의 원리를 하나의 윤리적 격률로 탈바꿈시킨다. 다른 일원을 절대로 배반(밀고)하지

  • 철학자 데이비드 흄 철학,공리주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 이신론,동감이론,인성론, 철학자 데이비드 흄 미학, 철학자 데이비드 흄 딜레마 분석
  •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공리주의,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이신론,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동감이론,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인성론,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미학,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딜레마 분석Ⅰ.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철학Ⅱ.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공리주의Ⅲ.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이신론Ⅳ.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동감이론Ⅴ.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인성론Ⅵ.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미학Ⅶ. 철학자 데이비드 흄의

  • 흄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
  • 흄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 목 차 -Ⅰ. 이론 선정 이유Ⅱ. 흄의 이론가. 흄 이론의 이론적 배경나. 흄의 이성주의 비판다. 흄 이론에서 주장하는 ‘ 공감 ’의 의미라. 공감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으로서의 도덕적 상상력마. 공감의 한계와 보완 방법Ⅲ. 사례 적용과 분석가. 사회적 사례 적용과 분석나. 개인적 사례 적용과 분석Ⅳ. 초등 교육에의 적용가. 흄 이론의 초등 교육 적용 필요성나. 실제 수업에의 적용Ⅴ. 느낀점Ⅵ. 참고문헌 Ⅰ.

  • 초등도덕교육론 - 흄의 도덕 철학과 도덕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흄의 도덕 철학과도덕 교육Ⅰ. 주제 선정 이유Ⅱ. 흄 도덕 철학 이론의 내용1. 이론의 개관2. 주요 내용3. 정리Ⅲ. 생활 사례 분석1. 뉴스 속 사례2. 경험 사례Ⅳ. 교과서 사례 및 도덕 교육에의 적용1. 교과서 속 사례 분석2. 도덕 교육에의 적용Ⅴ. 마치는 말Ⅵ. 참고 자료Ⅰ. 주제 선정 이유초등도덕교육론 강좌에서 여러 도덕 철학 및 도덕 철학자들에 대하여 배워 보았다. 이러한 도덕 철학자들 가운데에서, 흄은 사실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