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2020]]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1 / 2020.03.2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과학교육
공통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2020]]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3.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4. 과학적 태도의 개념
5. 과학과정 기술의 개념
6.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 지도 방안 예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래사회는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과 이해보다는 지식의 형성과정과 구조를 이해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지식을 재조직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국가의 발전의 토대가 되며 과학, 기술, 공학과 수학 교육의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우리나라는 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위한 과학, 기술, 공학, 예술과 수학 교육을 강화하는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정책을 추진하였다. 또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에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와 '과학적 탐구하기' 내용을 제시하여 유아기부터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일상생활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기본 소양을 기르도록 하였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유아기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과학교육 접근방향을 전환하고 있는데 1985년 시작된 미국의 Project 2061을 통해 과학교육의 대상을 만 3세부터 만 10세로 하향화하여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연계적인 과학교육내용 기준인 과학적 소양을 위한 규범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가 과학교육기준을 제시하여 과학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Employment도 영국 과학교육의 목표를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 영역으로 설명하여 제시하였다. 이처럼 세계 여러 나라들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유아기부터 체계적인 과학교육을 통한 인재의 양성이 국가 발전의 원동력임을 시사한다. 즉,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국가수준에서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유아가 생활주변에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과학적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과학적인 소양인이 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지식과 정보의 변화에 대처하고 변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가 요구되며, 시대적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과학적 능력의 배양이 핵심적 역량이 된다.
참고문헌
서혜선(2018). <킥보드>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과학적 지식과 탐구능력 형성,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은진, 박현주, 이희순(2015). 통합과학교육. 파주: 한국학술정보.
김현경외(2016).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강우순(2015).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선아 (2014).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미외(2016).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 창지사
권영례(2012).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
김선화 (2015). 스토리텔링을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태제(2016).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문주연(2018). <콩>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형성,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